국민의힘, 코로나19 '민관합동 컨트롤 타워' 제안
국민의힘, 코로나19 '민관합동 컨트롤 타워' 제안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12.14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병상확보 대책 마련 등 5개 사항 제안
"백신 접종 늦어지는 이유도 진실규명해야" 촉구
국민의힘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 신상진 위원장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상반기 전 국민 코로나19 백신접종 완료, 의료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민관합동 총괄 컨트롤 타워 구성, 신속 진단 대량선별검사 조속 시행 등 5개 사항을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 신상진 위원장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상반기 전 국민 코로나19 백신접종 완료, 의료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민관합동 총괄 컨트롤 타워 구성, 신속 진단 대량선별검사 조속 시행 등 5개 사항을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코로나19 재확산 시국을 명분으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중단을 시도하자 국민의힘이 방역 대책을 꺼내면서 방어에 나서고 있다. 야당이 대여공세에만 집중하고 있는 게 아니라는 점을 부각한 것으로 읽힌다.

국민의힘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는 14일 성명을 통해 △내년 상반기 전국민 코로나19 백신접종 완료를 목표로 방법 총동원 △의료 전문가 참여 '민관합동 총괄 컨트롤 타워(사령탑)' 구성 △병상 확보를 위한 긴급 대책과 의료기관 지원책 마련 △선제적 코로나19 '신속진단 대량선별검사' 시행 △의료인력 확보를 위한 의사 국가고시 문제 해결 등을 정부에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먼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백신 후진국으로 전락한 현재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고, 국민 모두 내년 상반기 접종을 완료할 수 있도록 범정부백신구매단을 구성하라"고 주문했다.

정부는 내년 3월부터 코로나 백신 접종을 시작하겠다고 알린 바 있다. 영국과 미국 등 선진국이 백신을 확보해 내년에는 일상으로 돌아가려고 하는 만큼 한국도 불편함을 감수하고 기다릴 수 없다는 게 국민의힘 지적이다. 범정부백신구매단 조직은 백신 구매 현황과 구입 시기, 접종 시기 등을 투명하게 밝히자는 취지다.

국민의힘은 또 "정부 주도의 K(한국형)-방역은 실패했음이 드러났다"며 "소수 편향적 친문재인 성향의 전문가가 아닌 자타가 인정하는 최고 의료 전문가가 참여하는 조직을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15년 메르스 당시 모범을 보인 '메르스 대책 민관공동위원회'를 꾸렸던 것처럼 현장과 전문가 의견을 적극 수용하라는 게 국민의힘 설명이다.

또 코로나19 병상이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에 공공과 민간의료기관 참여로 특단의 긴급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병상 마련 긴급 대책에는 △ECMO 치료 등 특별중환자치료병상과 중환자실, 일반병상 확보와 의료인력 확보 계획 수립 △코로나19 진료 수가 가산제 상향 △가용병상 사전 확보를 위한 대책과 병상확보료 지급 △코로나19 진료 참여 의료인에 대한 긴급 행정지원과 절차 수립 등을 포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현재 일본 후생노동성은 가용병상과 의료진 확보·지원 대책을 지난 10월 시행했다. 코로나19 진료비 가산을 5배 적용했고, 4월부터는 의료인 행정 지원 등에 나서 지속 보완하고 있다. 이를 참고해야 한다는 게 국민의힘 부연이다.

국민의힘은 이어 "신속진단선별검사 방식을 도입하지만, 젊은 계층의 경우 무증상이면 검사를 받으러 가지 않을 확률이 높다"며 "지역사회 무증상 전파를 막기 위해선 택배 근로자와 배달원, 방문판매업 종사자, 젊은층과 요양병원 등 노인시설 관련자에 대한 신속진단 대량 선별검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부각했다. 일회성 검사가 아닌 주기적 검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9·4 의정합의를 언급하면서 "2700여명의 신규 의사가 면허증을 받아 의료 인력이 부족한 현장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전하기도 했다.

특위 위원장을 맡은 신상진 전 미래통합당 의원은 "우리보다 국력이 약한 나라도 화이자 백신 구매계약을 완료하고 공급받기로 했다"며 "내년 초에 백신이 나오면 선구매 전쟁이 세계적으로 치열할 텐데, 정부는 현장 전문가와 야당이 말했는데도 왜 이렇게 늦었는지 진실규명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