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AI반도체 출사표…'사피온' 공개
SK텔레콤, AI반도체 출사표…'사피온' 공개
  • 송창범 기자
  • 승인 2020.11.25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코어 설계역량 확보…대만 'TSMC' 제조‧생산, 하이닉스와 협업
'AIaaS' 전략 통해 글로벌 공략, 연중 납품…'누구‧ADT캡스' 우선 적용
SKT 연구원이 AI 반도체를 연구하고 있는 모습.(사진=SKT)
SKT 연구원이 AI 반도체를 연구하고 있는 모습.(사진=SKT)

SK텔레콤은 국내 첫 데이터센터용 ‘AI반도체’를 출시하고, 2024년 약 50조원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는 글로벌 AI(인공지능) 반도체 시장을 선점한다는 방침이다.

SK텔레콤은 25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대한민국 인공지능을 만나다’에서 자체 개발한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센터용 AI 반도체를 선보이고 앞으로 AI 반도체 사업 비전을 밝혔다.

AI반도체는 AI 서비스의 구현에 필요한 대규모 연산을 초고속, 저전력으로 실행하는 비메모리 특화 반도체로, AI 핵심 두뇌에 해당한다.

이날 행사에서 SKT는 데이터센터에 즉시 적용이 가능한 AI 반도체 ‘SAPEON(사피온) X220’을 공개했다. SKT가 론칭한 AI 반도체 브랜드 ‘SAPEON’은 인류를 뜻하는 ‘SAPiens(사피엔스)’와 영겁의 시간을 뜻하는 ‘aEON(이온)’의 합성어다. 인류에게 AI 반도체 기반 인공지능 혁신의 혜택을 지속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SKT의 AI반도체는 자사가 설계하고, 세계1위 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대만 TSMC가 제조 생산하는 체계를 갖춘 것으로 나타났다. 메모리 관련 기술은 SK하이닉스와 협업한다. 

SKT가 선보인 AI 반도체 ‘SAPEON X220’ 개요.(이미지=SKT)
SKT가 선보인 AI 반도체 ‘SAPEON X220’ 개요.(이미지=SKT)

또 반도체 디자인, 서버시스템 제작,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개발은 △에이직랜드 △KTNF △두다지 등 중소 반도체 기업들과 협력해 국내 반도체 생태계 활성화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SKT는 엔비디아, 인텔, 구글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 중심의 미래 반도체 시장에 출사표를 던지게 됐다.

‘SAPEON X220’은 기존 GPU(그래픽처리장치) 대비 성능이 우수하고 가격이 저렴하다. ‘SAPEON X220’은 GPU 대비 딥러닝 연산 속도가 1.5배 빠르기 때문에 데이터센터에 적용 시 데이터 처리 용량이 1.5배 증가한다. 동시에 가격은 GPU의 절반 수준이고 전력 사용량도 80%에 불과하다.

SKT는 AI 반도체 칩 기반 하드웨어부터 AI 알고리즘, API 등 소프트웨어까지 AI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AIaaS(AI as a Service)’ 전략을 통해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이에 맞춰 SKT는 올해 연말부터 미디어, 보안, 인공지능 비서 등 다양한 분야에 ‘SAPEON X220’을 적용해 AI 서비스 고도화를 시작한다. 내년에는 자사의 AI 서비스 △누구(NUGU) △슈퍼노바(Supernova) △티뷰(Tview) △ADT캡스 등 SK ICT 패밀리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AI 반도체 적용 확대에 나설 예정이다.

김윤 SK텔레콤 CTO는 “국내 첫 데이터센터용 AI 반도체 출시는 SKT의 기술력과 서비스 역량,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이뤄낸 쾌거”라며 “향후 AI 반도체와 SKT가 보유한 AI, 5G, 클라우드 등 기술을 접목해 글로벌 톱 수준의 AI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T는 과기부 국책 과제 수행을 통해 ‘SAPEON X220’의 후속 반도체 개발도 진행 중이며, 2022년 양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kja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