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가덕신공항 특별법' 발의… 사업 속도 올리기
민주당 '가덕신공항 특별법' 발의… 사업 속도 올리기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11.2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타면제 등 골자… 김영춘 "서울 언론, 재 뿌리지 말라"
24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온택트 의원총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4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온택트 의원총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25일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을 발의한다.

이번 특별법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와 가덕도 신공항 신속 건설을 위한 지원책을 담은 것으로 전해진다. 또 국가균형발전과 '2030 엑스포' 유치를 위해 조기개항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포함한다.

앞서 국민의힘 부산 지역 의원 일동이 공동 발의한 '부산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도 함께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일 부산 지역 국민의힘 의원 일동은 특별법을 내놓고 가덕도 신공항을 '감해국제공항을 이전하고 부산광역시 가덕도에 새로이 건설하는 공항'이라고 명시했다. 이 특별법은 박수영 의원이 대표 발의했고, 부산 지역 15명 전원이 공동발의자로 이름을 올렸다. 공동발의자는 부산시당위원장 하태경 의원과 5선 서병수·조경태 의원, 3선 김도읍·장제원 의원, 초선 김미애·김희곤·백종헌·안병길·이주환·이헌승·정동만·전봉민·황보승희 의원이다.

또 과거 사전타당성조사를 했을 경우 그 결과를 준용하며 간소화한 절차의 보완 조사를 하도록 한다는 것과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는 내용, 실시설계를 완성하기 이전에 초기 건설 공사에 착수할 수 있는 방안을 담았다.

대표 발의한 박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부산·울산·경상남도 주민의 염원인 가덕도 신공항을 신속하게 건설해야 한다"라며 "지난 20여년간 정치적인 이유로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지만, 지난 17일 국무총리실 산하 검증위원회에서 검증 결과를 발표하며 탄력을 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를 두고 국민의힘 내부에서 의견이 갈렸고,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낸 일부 의원을 강력히 질책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 원내대표는 "김해 신공항 확장안 백지화 결론이 난 과정을 따져보는 게 우선"이라며 "지도부와 논의 없이 (특별법을) 낸 것에 대해 강하게 질책했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바 있다.

반면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온택트(비대면) 의원총회에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과 관련해 "야당 법안과 병합 심의하고 대구공항, 광주공항 관련 법에 대해서도 여야가 지혜를 모아가기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연내 입법을 목표로 하되 늦어도 내년 초에는 통과시킨다는 계획이다.

여권 부산시장 후보 하마평에 오른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은 역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가덕도 신공항 사업을 둘러싼 '선거용' 비판에 대해 "진한 색안경을 쓰고 본 결과이거나 무지의 소치"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24시간 관문 공항, 안전한 공항에 대한 바람은 부산·울산·경상남도 지역의 17년 묵은 염원"이라며 "그래서 지난 세 번의 대통령 선거에서 신공항은 항상 뜨거운 공약이었다. 타지 사람만 몰랐을 뿐"이라고 피력했다.

김해공항 확장안에 대해선 "7조원 이상의 돈을 들여 겨우 수용 능력 30%를 늘리는 사업을 해놓고 신공항이라고 거짓 작명했다"며 "그래도 문재인 정부라서 4년 전의 엉터리 결정을 검증하겠다고 나섰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총장은 "늦었지만 이제라도 제대로 된 신공항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게 돼 부산 시민은 설레는 마음"이라며 "그런데 왜 서울 언론은 이런 마음에 재를 뿌리는 것일까"라고 부각했다.

이어 "정말 선거용이었다면 벌써 지난 4월 총선 때 써먹을 것"이라며 "참언론이라면 '선거용 포퓰리즘(인기몰이식 정책)이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논란) 덮기다' 하면서 정치적 논법으로 비난하지 말고 뭐가 문제인지 경제적·과학적 논리로 비판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