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한반도 평화 소통 바라"… 바이든 "북핵문제 긴밀 협력"
문대통령 "한반도 평화 소통 바라"… 바이든 "북핵문제 긴밀 협력"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0.11.12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든 당선 후 첫 통화 14분간… "미국 국민 높은 기대 반영"
(사진=청와대, 월밍턴 로이터/연합뉴스)
(사진=청와대, 월밍턴 로이터/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12일(한국시간) 오전 첫 전화통화를 갖고 양국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부터 14분간 바이든 당선인과 통화를 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우선 문 대통령은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를 축하했다. 문 대통령은 미 대선 결과에 대해 "바이든 당선인의 오랜 국정경험과 탁월한 리더십, 명확한 비전에 대한 미국 국민의 높은 기대가 반영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바이든 당선인이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 한국전 참전 기념비를 찾아 헌화한 점 등을 언급하며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재확인했다"며 한반도 평화 정책에 대한 바이든 당선인의 관심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지난 70년 간 민주주의, 인권 등 공동 가치를 수호하며 한반도와 역내 평화 번영의 기반이 돼 온 한미 동맹의 발전과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 긴밀한 소통을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바이든 당선인은 "한국이 인도태평양지역의 안보와 번영의 핵심 축"이라며 "한국에 대한 방위공약을 확고히 유지하고 북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했다.

강 대변인은 "양측은 코로나19 및 기후변화 등 글로벌 현안 대응에서도 협력을 확대해나간다는 데 공감했다"고 설명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앞으로 코로나19 대응, 보건 안보, 세계경제 회복, 기후변화, 민주주의, 인도·태평양 지역 평화·번영을 위해 한미가 긴밀히 협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바이든 당선인은 "한국과 미국에서 같은 날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했는데, 한국이 매우 훌륭히 코로나에 대응한 데 대해 경의를 표한다"며 "미국이 한국과 같이 대응하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며 내년 1월 새 행정부 출범까지 코로나19 억제에 노력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양측은 내년 1월 바이든 당선인의 대통령 취임 후 가능한 한 조속히 만나 직접 대화할 기회를 갖기로 했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