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 청정 주거 위한 '수자인스마트홈 1.0' 도입
한양, 청정 주거 위한 '수자인스마트홈 1.0' 도입
  • 남정호 기자
  • 승인 2020.11.10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 차단·저감 시스템 및 언택트 솔루션 구축
식스존 수자인 클린에어&언택트 솔루션 개요도. (자료=한양)
식스존 수자인 클린에어&언택트 솔루션 개요도. (자료=한양)

한양이 주택 브랜드 '수자인'의 첨단 스마트홈 서비스 '수자인스마트홈 1.0'을 런칭했다고 10일 밝혔다.

수자인스마트홈1.0은 단지 내 출입구부터 세대 내부까지 청정 주거환경을 만드는 미세먼지 차단·저감 시스템과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언택트 솔루션 구축이 핵심이다.

먼저, '식스 존 수자인 클린에어&언택트 솔루션'으로 미세먼지로부터 자유로운 청정 단지를 조성한다. 이 시스템을 통해 단지 입구부터 지상 공간과 지하 주차장, 각 동 출입구, 승강기와 집안까지 미세먼지 발생지역을 6곳으로 구분해 비대면 관리한다.

또, 단지 입구는 차량 번호 자동인식으로 차량 출입을 통제하며, 지상 공간에는 미세먼지 저감 수종을 심고 단지 내에 미스트 조형물(인공 안개 고압분사)을 설치한다. 지하 주차장에도 미세먼지가 일정기준을 넘으면 가동되는 자동 환기 시스템이 준비된다. 외부에서 흡착된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동 출입구 에어샤워와 승강기 내부 미세먼지 저감 장치 등도 마련된다.

세대 내부도 복도에 의류관리기를 배치할 수 있는 장(유상옵션) 형태의 클린존을 구성해 외부에서 입은 옷을 관리할 수 있게 했다.

언택트 솔루션 구축에는 스마트폰과 카드로만 자동 출입이 가능하며, 손동작으로 엘리베이터 승차가 가능한 엘리베이터 모션콜 시스템 등이 도입된다.

한양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뉴노멀 시대를 맞아 주택시장도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며, 수자인 브랜드 역시 새로운 주거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수자인스마트홈1.0 이후에도 다채로운 최첨단 기술을 접목해 입주민들에게 쾌적하고 스마트한 주거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수자인스마트홈1.0은 이달 분양을 앞둔 '의정부 고산 수자인 디에스티지'를 시작으로 향후 조성되는 단지에 적용할 예정이다.

sout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