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정권교체 어떤 역할도"… 김종인 "구체적 얘기 없고 막연"
안철수 "정권교체 어떤 역할도"… 김종인 "구체적 얘기 없고 막연"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11.06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인 "정권교체 위해 노력한단 얘기는 항상 하는 것"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미래포럼 세미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한민국의 혁신과제와 미래비전'에 참석, 강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미래포럼 세미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한민국의 혁신과제와 미래비전'에 참석, 강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6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정권 교체를 위해 어떤 역할이든 할 각오"라고 말한 것에 대해 "구체적인 얘기는 안 하고 막연한 얘기만 한다"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마포에서 열린 국민의힘 '서울 시민 후보 찾기 공청회'에 참석,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안 대표가 이날 오전 '국민미래포럼' 초청 강연 중 이같이 말한 것에 대해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구체적인 얘기를 해야 한다"며 "정권 교체를 위해 무엇을 하겠다는 구체적인 얘기는 안 하고, 막연하게 정권 교체를 위해 노력하겠단 얘기는 항상 하는 얘기가 아닌가"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안 대표가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할 의사가 없다'고 한 것에 대해선 "우리가 공천(공직선거후보자추천) 룰(규정)을 확정한 뒤 서울 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룰을 정하면, 후보가 되고 싶은 분은 룰을 따라와 공정하게 경쟁하면 되는 것"이라며 "안 대표가 서울시장 선거에 안 나가겠다고 했는데, 더 할 얘기는 없다"고 전했다.

또 '안 대표가 공천 마지막 단계에서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와 단일화를 추진할 가능성이 있지 않으냐' 질문에는 "아직 그런 얘기를 들어본 적 없다"며 "무엇을 얘기하든 구체적으로 얘기해야 하는데, 막연하게 정권 교체를 위해 무엇이든 하겠다는 말을 두고 다른 얘기를 할 게 없다"고 덧붙였다.

안 대표는 앞서 이날 강연에서 "야권 재편으로 새로운 혁신 플랫폼(기반)을 만들어야 한다"며 "제1야당을 포함한 야권에 대한 비호감이 너무 크다"고 제안했다. 국민의힘 김 위원장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깔린 것이다.

안 대표는 "비대위 출범 후 다섯 달 동안 국민의힘 지지율이 거의 상승하지 않았다"며 "지금과 똑같은 방법으로 가다가는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조차 승산이 낮다고 생각한다"고 부각했다.

그러면서 "야권이 비호감이니까 (유권자에게) 무슨 말을 해도 듣지 않는다"며 "메시지(전언)로는 소용이 없다. 그게 제 판단"이라고 말했다.

이어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며 "그래야 국민이 다시 관심을 두고 귀를 기울일 것이고, 중도뿐 아니라 합리적 개혁을 바라는 진보까지도 다 포괄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 수 있다"고 덧붙였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