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노영민에 "성범죄 재보선 공천 옳나"… 민주당 일제히 반발
국민의힘, 노영민에 "성범죄 재보선 공천 옳나"… 민주당 일제히 반발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11.04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재 "불리하면 말 바꾸는 '입 진보'… 문 대통령, 선택적 침묵"
문정복, 김태년 제지에도 김정재에 고성·삿대질… "대통령 욕보여"
국회 운영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오른쪽)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4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대통령비서실ㆍ국가안보실ㆍ대통령경호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논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운영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오른쪽)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4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대통령비서실ㆍ국가안보실ㆍ대통령경호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논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내년 재·보궐 선거를 이른바 '성범죄 재보선'으로 규정하고 국민의힘이 청와대를 몰아치자, 더불어민주당이 삿대질과 고성을 쏟으며 제지에 나섰다. 야당은 계속해서 문재인 정부 실정을 부각했지만, 청와대 방어벽을 뚫진 못했다.

김정재 국민의힘 의원은 4일 국회 운영위원회가 실시한 청와대 대상 국정감사에서 노영민 비서실장에게 "대통령이 소속된 정당이기도 하고, 국민적 관심이 매우 높은 사안이라 대통령과 청와대의 의중을 물어보겠다"며 내년 서울·부산시장 선거를 언급했다.

김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과거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 시절 '중대한 잘못을 하고 직위를 상실하고 해당 지역구에 공직선거후보자를 추천하지 않겠다'고 당헌으로 내세운 것을 복기시키면서 "그토록 자랑했던 혁신안이 이낙연 당대표에 의해 하루 아침에 폐기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웬일인지 침묵하고 있다"며 "본인들이 불리한 순간만 되면 언제 그랬냐는 듯 말과 입장을 바꾼다. 그래서 '입 진보'라는 비아냥을 듣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노 실장에게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민주당이 후보를 내는 것이 맞다고 보느냐"고 물었고, 민주당 쪽에선 "지금 민주당을 국감하는 것이냐, 청와대를 국감하는 것이냐" 목소리를 높였다.

문정복 민주당 의원의 경우 노 실장에게 "답변할 사안이 아니다, 질문 같은 질문을 해야지"라고 소리를 지르며 김 의원 질의를 방해하기도 했다.

급기야 운영위원장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까지 나서 "질의하는 의원이 발언할 수 있도록 해달라"며 "질의에 방해되는 행동이나 행위는 삼가해달라"고 제지에 나섰지만, 민주당의 힐난은 멈추지 않았다.

한 차례 설전이 끝나고 김 의원은 노 실장에게 재차 같은 질문을 던졌고, 노 실장은 "대통령께선 정당 내부 활동과 결정에 대해, 특히 선거와 관련한 사안에 대해선 지금까지 입장을 밝힌 적이 없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벌써 잊어버린 모양"이라며 지난 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울산시장 선거에 대한 청와대 개입 의혹을 부각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문재인 당헌이 폐기됐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대통령이 입장을 밝힌 적은 없냐"며 "후보자를 내는 것 자체가 박원순·오거돈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명백한 2차 가해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노 실장은 "여야 간 정치적 쟁점에 대해선 가급적이면 입장을 밝히지 않으려고 한다"고 말하자, 김 의원은 "또다시 선택적 침묵을 한다"며 "청와대는 늘 선택적 발언을 했다. 대통령이 의지만 있으면 못할 말과 지시가 없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 질의가 끝나자 문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에서 위원장이 아닌 김 의원에게 삿대질을 하며 "대통령에 대한 모욕적 발언을 한다"고 또다시 목소리를 높였다.

문 의원이 김 의원에게 대놓고 몰아치자 야당 측은 항의했고, 문 의원은 김 의원을 향해 "김정재 의원 보고 (의사진행 발언을) 해도 된다, 당신이 발언했으니까"라며 "어디를 보고 하는지는 내 자유"라고 소리쳤다.

문 의원은 이어 "야당이 국감장에서 대통령에 대한 모욕적인 발언을 했다"며 "선택적 침묵이 사실에 근거한 이야기냐, 대통령을 욕보이고 발언하는 것이 국회의원으로서 맞는 얘기냐"라고 또다시 고성을 내질렀다.

김 원내대표는 "다른 의원이 질의하는 중에 방해하면 질의에 집중할 수 없다"며 "서로 간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질타했다.

한편 야당은 문 대통령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진영 행안부 장관 등이 여전히 민주당 당적을 보유한 것과 여권의 윤석열 검찰총장 압박 논란, 라임·옵티머스 금융사기 사건 등을 두고 청와대를 공격했다. 다만 정국 주도권을 돌릴 정도의 결정적 한 방은 없었다.

문정복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문정복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신아일보] 석대성 기자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