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디자인한 옷…롯데온의 새로운 시도
인공지능이 디자인한 옷…롯데온의 새로운 시도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0.11.04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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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온, AI 협업 프로젝트 브랜드 '데몬즈' 출시
6일까지 얼리버드 행사…전 상품 15% 할인
인공지능이 디자인한 '데몬즈'의 첫 컬래버 '데몬즈x치타' 플리스 다운(사진=롯데쇼핑)
인공지능이 디자인한 '데몬즈'의 첫 컬래버 '데몬즈x치타' 플리스 다운(사진=롯데쇼핑)

롯데온(ON)이 인공지능(AI)와 손을 잡고 신규 브랜드를 선보인다.

롯데온은 신규 프로젝트 브랜드 ‘de MonZ(이하 데몬즈)’를 론칭했다고 4일 밝혔다.

데몬즈는 AI를 활용해 의류를 기획·제작·유통하는 브랜드로, 롯데온은 이를 통해 국내에서 새로운 패션 유통 방식을 실험한다.

데몬즈는 ‘MZ세대 사이에서 디자인에 새로운 감성을 입힌다(M + ON + Z)’는 의미를 담고 있다

롯데온은 데몬즈 론칭을 위해 AI 기술과 생산 능력을 가진 스타트업들과 힘을 합쳤다. 가장 중요한 디자인은 AI 활용 디자인 전문 스타트업인 디자이노블이 맡았으며, 생산은 스타트업 콤마, 유통은 롯데온이 각각 맡았다.

특히, 디자이노블이 개발한 AI는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 의류 상품의 패턴과 색상, 소재 등을 분석해 상품 트렌드로 정리한 후 매시즌 콜렉션, 룩북 등 수백 만 자료를 참고해 스스로 반복 스케치 작업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AI는 1초에 1만개까지 상품 디자인이 가능한 능력을 갖는다.

디자이노블 자체 조사 결과, 72시간 학습한 AI의 판매 예측 적중률은 10년차 상품기획자(MD)에 비해 약 20%포인트(p) 높은 76.8%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온은 데몬즈의 첫 뮤즈(muse)로 힙합 아티스트 치타를 선정해 ‘데몬즈X치타’ 상품을 선보였다.

롯데온은 첫 협업 셀럽(명사)으로 치타를 선정한 이유로 방송을 통해 보여준 당당함, 패션과 예술에 대한 감각 등이 데몬즈가 추구하는 브랜드 감성과 일치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AI는 치타가 가진 삶의 가치관을 상품 디자인에 담는 작업을 했다. 치타는 반려묘, 환경, 변화된 자신의 모습 등 직접 고른 이미지를 AI에게 전달했고, AI는 이미지와 스스로 뽑아낸 데이터를 합쳐 치타의 철학이 담긴 스트리트 패션 디자인을 만들어 냈다.

롯데온은 이를 바탕으로 구스다운, 플리스 다운, 후드 및 맨투맨 티셔츠 등 8종의 상품을 오는 17일까지 한정 판매한다. 또 오는 6일까지는 데몬즈 론칭을 기념해 전 상품을 15% 할인 판매한다.

특히 6일에는 롯데온의 라이브 방송에 치타가 직접 출연해 본인의 가치관이 담긴 디자인과 상품 기획 과정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며, 소비자들과 소통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데몬즈는 주문 후 생산을 시작하는 ‘주문생산방식’을 도입했다.

다품종소량생산을 기반으로 한 주문생산방식의 경우, 불필요한 의류 생산을 줄여 친환경적인 생산 방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수요 예측·생산에서 디지털화가 돼 있지 않으면 비용이 많이 들어 기존 패션 업계에서는 도입하기 힘든 방식이기도 하다.

데몬즈는 AI 기술력, 롯데온의 데이터와 물류망을 바탕으로 신속한 생산·배송이 가능해 주문생산방식의 새로운 유통 구조 실험에 나선다.

박달주 롯데e커머스 전략기획부문장은 “데몬즈는 롯데온이 AI 디자이너와 손을 잡고 선보이는 프로젝트 브랜드로, 첫 작품으로 치타를 뮤즈로 8종의 상품을 출시했다”며 “추후 사진 한 장으로 AI 디자이너가 만들어 주는 ‘나만의 디자인’까지 가능한 수준으로 플랫폼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