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 가와무라, 강제징용 해법 ‘문희상안’ 재거론
방한 가와무라, 강제징용 해법 ‘문희상안’ 재거론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10.19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9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비공개 면담을 위해 이동하는 가와무라 다케오 간사장. (사진=연합뉴스)
지난 19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비공개 면담을 위해 이동하는 가와무라 다케오 간사장. (사진=연합뉴스)

방한 중인 일본 가와무라 다케오 일한의원연맹 간사장이 여야 대표 등 주요 정계 인사들과 만나 강제징용 해법으로 제시됐던 ‘문희상안’을 재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연합뉴스는 가와무라 간사장이 전날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민주당 김진표 의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등과 회동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가와무라 간사장은 이들과 회동에서 “문희상안이 다시 발의됐는데 이것이 앞으로 어떻게 될 것 같은가”라며 동향을 물었다.

이에 김 의원은 “한일관계가 악화된 현재로선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문희상안이 해법이 될 수 없고 법안이 통과될 가능성도 거의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실적으로 문희상안이 검토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의미다.

‘문희상안’은 지난해 문 의장이 강제징용 해법으로 제안한 것이다. 한일 양국 기업과 국민(1+1+α)이 자발적으로 낸 성금으로 ‘기억·화해·미래재단’을 설립해 모금된 기부금을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위자료 또는 위로금 형태로 지급하는 안이다.

이런 내용을 담은 문희상안에 일본 정부가 명확한 거부 의사를 밝히지 않으면서 강제징용 해법안으로 급부상했다.

그러나 징용 피해 배상 청구 소송에서 이긴 당사자들과 이들을 지원하는 시민사회 단체는 이 안이 일본의 사죄·배상 책임을 면해 주는 것이라며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