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추미애, 대정부질문서 오만과 궤반과 세 치 혀 놀려"
주호영 "추미애, 대정부질문서 오만과 궤반과 세 치 혀 놀려"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9.18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추경, 국가에 도움된단 확신 없으면 날짜 끌려서 동의하지 않을 것"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나흘간 실시한 대정부질문과 관련해 "(아들 군 복무 특혜 의혹에 대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답변은 차마 눈 뜨고 볼 수 없을 정도의 오만과 궤변과 세 치 혀를 놀린 장"이었다고 비난했다.

주 원내대표는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추 장관의 세 치 혀와 억지 궤변과 불공정을 국민에게 잘 보여드린 점은 대단히 잘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다만 그런 세 치 혀와 억지 궤변을 엄히 나무라지 못한 것이 조금 아쉽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남은 것은 진실에 기해서 사실 밝히는 일 뿐"이라며 특임검사·특별검사 도입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서울동부지검이 수사하고 있지만, 그 수사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며 "자신이 혐의 없다고 온천하에 떠들고는 자기가 보낸 검사장과 검사가 결론을 내리는 이런 상황을 어느 국민이 인정하고 믿어주겠느냐"고 부각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로 인해 얼마나 많은 국론 분열되고 국력 낭비되고, 검찰·국방부·국민권익위원회가 한 사람을 지키려고 망가지고 있다"며 "검찰이 더 망가지지 않으려면 국민이 믿을 수 있는 중립적이고 소신 있고 독립적인 수사팀(조직)이 나서야 한다"고 피력했다.

실제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실시한 21대 의회의 첫 정기국회 대정부질문은 추 장관 아들 '황제 복무' 논란이 주요 정쟁 무대가 됐다.

마지막 날에도 여당과 야당 사이 치열한 공방이 이어졌고, 추 장관도 물러서지 않았다.

추 장관은 전날 대정부질문에서 추 장관 아들 관련 논평에 안중근 의사를 거론한 더불어민주당 논평에 대해 "제 아들을 안 의사에 비유한 것은 아니다"라며 "극단적 용어로 깎아내리지 말고 진실 그대로, 있는 그대로 봐달라"고 반박했다.

또 야당에서 '(군에 전화를 걸었다는) 보좌관과 이 문제로 통화를 안 해봤느냐' 묻자 "통화를 할 수 없는 위치 아니냐"고 반문하면서 "제 위치를 야당에서 피고발인으로 만들어주지 않았느냐"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피고발인 신분이기 때문에 이번 사건과 관련한 발언을 내놓는다면 야권에서 '수사에 개입했다'는 공세를 쏟을 것이란 게 추 장관 지적이다.

추 장관은 이어 "(수사와 관련해) 저도 궁금하기 짝이 없다, 가정을 전제로 (야당이) 국민 여론을 만들어가는데 대정부질문과 상관 없지 않느냐" 등 강력한 발언으로 불쾌감을 여과 없이 표출했다.

딸이 운영하는 식당에서 정치자금을 썼다는 의혹에 대해선 "의원 생활을 하다보면 회계는 의원이 상관하지 않는다"고 초선인 최 의원에게 훈수했고, "공정을 훼손하거나 정치자금법을 위반한 경우는 없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딸이) 당시 직장 관두고 청년 창업하고 싶다고 해서 창업했지만, 높은 권리금과 치솟는 임대료 감당을 못해 결국 문을 닫았다"며 "이때 아이가 느꼈을 좌절을, 정치하는 공인인 엄마로서는 지대 개혁을 해야겠다고 생각해 부동산 법안에 심혈을 기울이게 됐다. 아픈 기억을 소환해주신 질의에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비꼬기도 했다.

이종배 국민의힘 정책위원회 의장은 이에 대해 "추 장관이 대정부질문에서 적반하장격으로 야당을 향해 '억지와 궤변을 책임지라'고 하고, 고압적 자세로 윽박지르고, 아들이 위국헌신 군인본분 정신을 실천해왔다고 국민을 희롱했다"며 "이제 더이상 사생활 캐지말라고 방어막을 쳤는데, 밝혀진 의혹만으로도 사생활 아니고 권력남용 사건"이라고 부각했다.

그러면서 "추 장관은 나라나 대통령 위해서라도 조속히 퇴진해야 한다"며 "퇴진하지 않을 땐 대통령이 나서서 경질해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한편 주 원내대표는 4차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 대해선 "정부·여당이 4차 추경을 주저하다가 이제 와서 대강 눈감고 추석 전에 집행하게 해달라고 날짜 촉박한 것만 다투고 있다"며 "국가에 도움이 된다는 확신이 없으면 날짜에 끌려서 쉽게 동의할 일은 절대 없다"고 예고했다.

또 여권이 추진하는 13세 이상 전국민 통신비 2만원 지원 방안에 대해서도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했다고 해서, 대통령이 '국민에게 드리는 작은 위로와 정성'이라고 해서 결코 그대로 갈 순 없다"고 반대 의사를 재차 개진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