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광훈 보석 취소 "당연"… 야당은 개천절 집회 선긋기
민주당, 전광훈 보석 취소 "당연"… 야당은 개천절 집회 선긋기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9.07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전광훈 불법행위 책임 물어야"
국민의힘 "광화문 안 나가도 비대면 있어"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여당이 광화문 광장 집회를 두고 여전히 야당을 몰아치고 있다. 개천절 집회가 정쟁 도마에 새로 오르자 야당은 벌써 선긋기에 나섰다.

먼저 더불어민주당은 7일 법원이 전광훈 씨 보석을 취소한 데 대해 "당연한 결정"이라고 입장을 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서면 회견에서 "이 결정을 시작으로 전 목사의 불법행위에 대해 강력한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전 목사는 거짓 정보로 신도들의 진단 검사를 막는 등 방역을 방해했고, 치료 후 퇴원하자마자 사기극, 순교 운운하며 정부를 비난했다"며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반사회적 행태와 불법행위가 더는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 목사에 대한 보석 취소를 계기로 민주당에서는 일부 보수단체가 내달 3일, 개천절에 추진하는 집회도 강력하게 금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재차 나왔다.

강병원 의원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정부는 의심 차량을 선별하든, 대중교통을 무정차로 통과시키든 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지난 광복절 집회와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보건복지부장관은 선제 대응으로 집회 금지 행정 명령을 발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 격상은 8·15 광화문 집회 때문"이라며 "개천절 집회가 이들의 계획대로 열린다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는 일은 불가능하다"고 압박했다.

송갑석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서 개천절 집회 계획에 대해 "절대 용납할 수 없는 반사회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송 의원은 "개천절 집회 개최 여부가 법원의 판단에 맡겨지는 경우 법원이 이를 불허할 것"이라며 "법원이 독립적이라는 것은 다른 권력기관에 의해 간섭받지 않는다는 것이지, 세상의 상식과 홀로 떨어져 독립적이라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지도부 등 내부에서 반대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김병민 비상대책위원은 같은 날 비대위 회의에서 "국민의 걱정이 커질 뿐 아니라 사회적 혼란과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며 "공동체의 건강과 안녕을 해하는 집회는 이념과 목적을 떠나서라도 허용돼선 안 된다"고 했다.

김 비대위원은 "광장에 나서지 않더라도 언택트(비대면) 시대에 얼마든지 의사 표현이나 정부 비판의 자유가 보장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대권주자 중 한 명인 원희룡 제주지사는 SNS에서 "공동체의 안전을 보호하는 것은 보수의 제1 가치"라며 "보수를 참칭하며 공동체를 위험에 빠뜨리는 일체의 시도는 당과 지지자들이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지난 광복절 집회를 앞두고 당 지도부가 미온적 태도를 보였고, 일부 당원들은 집회에 참석했다"며 "이번엔 단호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제원 의원 역시 SNS를 통해 "당을 믿고 집회 참석을 자제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코로나19가 창궐하는 상황에서 대규모 집회가 오히려 문재인 정권이 자신들의 방역 실패에 대해 변명하고 면피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