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갈등 돌파구 될까…정부 “여당·의료계 합의안 존중한다”
의정갈등 돌파구 될까…정부 “여당·의료계 합의안 존중한다”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0.09.03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전공의, 진료 복귀…의대생, 의사국시 재신청해야”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집단휴진을 강행 중인 의료계와 좀처럼 의견을 좁히지 못하는 상황에서 원점부터 재논의하는 상황까지 포함해 여당과 의료계가 도출하는 합의안을 최대한 존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3일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의료계와 국회가 ‘원점 재논의’ 등의 합의안을 낼 경우 수용여부에 대한 질문을 받고 “정부는 최대한 합의안을 존중하겠다”라고 답했다.

이어 그는 “지금 여당에서 의료계와 함께 합의 중”이라며 “합의가 이뤄진다면 이를 이행하기 위한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정부와 의료계가 끝이 보이지 않는 평행선을 달리며 갈등의 골이 깊어지자 국회가 중재에 나선 것이다. 

앞서 지난 1일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과 만난 자리에서 의대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등의 정부 정책에 대해 “완전하게 제로의 상태에서 재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날 국민의힘(전 미래통합당)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들도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를 방문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면 의료계 측에서 반발 중인 정부정책을 원점에서 재논의 할 것을 약속했다.

대전협은 정부의 의료정책 등의 철회를 촉구하며 지난달 21일부터 무기한 집단휴진에 돌입한 가운데 이들은 정부의 복귀명령에도 정책 철회를 업무 복귀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다. 

다만 정계의 움직임과 함께 의료계도 내부 단일 협상안 마련에 나섰다. 이날 오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범투위)는 비공개회의를 통해 단일 협상안을 마련한다. 

범투위는 대한의사협회를 포함한 전공의, 전임의, 의과대학생으로 구성된 젊은의사 비상대책위원회 등이 참여 중이다.

정부는 코로나19 사태 속 14일째 이어진 의료계 집단 행동으로 장기화되는 의료공백을 우려하며 전공의들에게 업무 복귀를 명령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집단행동으로 인한)진료 거부가 장기화함에 따라 의료 현장 진료 차질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부뿐 아니라 의료계 원로 및 국회까지 발 벗고 나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재협의를 약속했고 코로나19 대응과 환자들을 위해 의료인 본연의 사명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의대생들은 연기된 의사국가시험을 재신청해 줄 것을 거듭 촉구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정부는 여러 학장, 교수 등 범의료계 원로들과 의대, 의전원협회 요청에 따라 의사국가시험을 일주일 연기했다”며 “의대생들의 합리적인 선택을 기대하고 재신청 접수를 통해 많은 학생들이 시험에 응시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의사국가시험 응시 접수는 이번 주 금요일인 4일 오후 6시까지 재신청을 통해 시험을 볼 수 있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