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서도 나만의 영화관을'…LGU+ 'AR글래스' 상용화
'지하철서도 나만의 영화관을'…LGU+ 'AR글래스' 상용화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0.08.11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경형태 기기에 스마트폰 내 콘텐츠 보여줘…업계서 첫 선
스마트폰 통한 조작방식, 내년 상반기 제스처 모드 확대 예정
송대원 LG유플러스 상부가 11일 열린 AR글래스 출시간담회에서 서비스를 설명하고 있다.(이미지=신아일보)
송대원 LG유플러스 상부가 11일 열린 AR글래스 출시간담회에서 서비스를 설명하고 있다.(이미지=신아일보)

LG유플러스는 5세대(G) 이동통신 전용 서비스인 증강현실(AR) 글래스를 업계 처음으로 상용화한다. LG유플러스 AR 글래스는 VR(가상현실)과 달리 개방된 환경에서 가상현실을 구현한 게 특징이다. 다만, 해당 AR 글래스의 초기 서비스는 모바일 화면을 좀 더 크게 볼 수 있는 수준에 그쳤다. 이에 대해 LG유플러스는 다양한 전용 콘텐츠를 개발,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는 11일 서울 용산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일상에서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AR글래스 ‘U+리얼글래스’를 오는 21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글로벌 통신시장에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5G AR 글래스를 판매하는 건 LG유플러스가 처음이다.

U+리얼글래스는 안경을 쓰듯 기기를 착용하면, 렌즈를 통해 스마트폰 내 콘텐츠를 보여주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다. 렌즈가 투명해 서비스 이용 중에도 앞을 볼 수 있고, 이용자를 둘러싼 360도 공간에 콘텐츠 화면배치와 크기조정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다.

LG유플러스와 엔리얼은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앱을 U+리얼글래스에서 지원한다. 연내에는 U+AR, U+VR를 U+리얼글래스에 맞춘 전용 앱으로도 선보일 예정이며, U+프로야구, U+아이돌Live 앱에서도 AR글래스 전용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글로벌 최대 OTT(인터넷동영상서비스)인 넷플릭스의 경우 아직 지원하지 않는다. 

송대원 LG유플러스 미래디바이스담당 상무는 “넷플릭스 등 해외 OTT의 콘텐츠엔 DRM이 걸려 앱 실행은 되지만 콘텐츠 재생은 안된다”며 “해외 OTT들과 같이 AR글래스를 통해서도 볼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U+리얼글래스의 화면 사이즈는 100인치 이상 확장 가능하다. 콘텐츠 옆 빈 공간에는 또 다른 콘텐츠를 넣을 수도 있다. 예를 들면 U+프로야구 앱으로 실시간 스포츠 중계를 보며, 동시에 옆 화면에선 포털 검색창을 열어 궁금한 선수이름 검색이 가능하다. 유튜브를 시청하며 친구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로 대화하거나, 영상회의를 하면서 메모할 수 있다. 

화면은 위·아래·좌·우 자유자재로 배치 가능하며, 최대 3개의 앱 화면까지 동시에 볼 수 있다. 스마트폰 배터리가 30%이하면 자동으로 중단되며, 기기마다 다르지만 약 1시간 30~40분가량 사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화면 컨트롤은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다. U+리얼글래스와 연결된 스마트폰에선 가상화면에 레이저 포인터를 쏘는데, 이를 마우스 커서처럼 사용하면 된다. 엔리얼사는 현재 손짓(핸드 제스처) 인식으로 사용 가능한 서비스를 개발 중이며, 내년 상반기 업데이트 방식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미지=신아일보)
(이미지=신아일보)

LG유플러스는 하반기 미국 ‘스페이셜(Spatial)’과 협업해 원격회의 시스템 ‘스페이셜’도 출시한다. 스페이셜은 각자 다른 공간에 위치한 사람들이 가상의 회의실에 모여 협업을 할 수 있는 AR글래스 앱 서비스다. 최대 10명까지 접속이 가능하며, 각 개인은 자신을 대표하는 아바타로 다른 이들에게 보여진다.

U+리얼글래스를 사용하기 위해선 LG유플러스 5G서비스에 가입해야 한다. 지원기기는 삼성 갤럭시노트20 시리즈며, ‘LG벨벳’도 서비스 제공을 앞두고 있다. LG유플러스는 하반기 출시하는 전략모델에서도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며, 연내 LG전자의 V50, V50S으로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U+리얼글래스의 출고가는 69만9000원으로 책정됐다. LG유플러스의 ‘5G 프리미어 플러스’(월 10만5000원) 이상 요금제를 사용할 경우 50% 이상 할인된다. 다만 요금제 내 ‘스마트기기 팩’을 통해 할부요금이 할인되는 방식으로, 10만원이상 요금제를 계속 사용해야 할인받을 수 있다.

송대원 상무는 “현실적인 가격대와 88g이라는 경량화된 무게로 AR글래스 시장에 대한 허들을 대폭 낮추고자 했다”며 “U+리얼글래스는 우리의 실제 생활을 바꿔줄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AR생태계 확장과 디지털 뉴딜 정책에도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