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I, ‘트위터 해킹’ 수사 개시…뉴욕주 금융서비스국도 사건 조사 착수
FBI, ‘트위터 해킹’ 수사 개시…뉴욕주 금융서비스국도 사건 조사 착수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0.07.17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BI가 트위터 해킹 수사에 착수했다. (사진=신아일보 DB)
FBI가 트위터 해킹 수사에 착수했다. (사진=신아일보 DB)

미국 연방수사국(FBI)은 유명 인사들의 트위터 계정이 대량 해킹 당한 초유의 사건에 대해 수사를 개시했다고 연합뉴스가 17일 로이터 통신을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FBI 샌프란시스코지부는 16일(현지시간) 해커들이 트위터의 내부 시스템을 장학한 후 유명인들의 계정을 해킹해 가상화폐를 요구한 사건과 관련해 수사에 착수했다. 

FBI는 “가상화폐 사기를 저지르기 위해 계정들이 해킹된 것 같다”고 판단된다며  “사람들이 이 사건과 관련해 가상화폐와 돈 등을 보내 사기의 피해자가 되지 말 것을 권고하며 현재로서는 수사가 진행 중에 있어 더 이상은 언급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15일(현지식간) 해커로 추정되는 인물이 미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을 포함해 테슬라(전기차 업체)의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 모델 킴 카다시안 등 정치인 및 억만장자, 연예인 등 주요 명사들의 트위터 계정에 “비트코인을 보내면 2배를 되돌려주겠다”는 내용의 트윗을 게재했다.

다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번 해킹에서 비껴갔다. 미 고위 정보기관 관계자는 대통령의 계정은 특별한 보안장치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16일(현지시간) 백악관도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 계정은 안전하다”며 “트위터를 계속 이용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미 의회에서는 이번 해킹 사건이 단순 사기가 아니라 정보보안 취약성을 드러낸 사건이라며  안보 리스크에 상시 노출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 사건이라고 비난했다. 

에드 마키 상원의원(민주당)은 “이번 해킹은 금전적 동기에 의한 것으로 보이지만 만약 이번 해커들이 다른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고 상상해보라”고 꼬집었다. 

마키 의원은 만약 해커들이 권위자의 목소리를 악용해 허위정보를 퍼트려 미국 선거에 개입하거나 주식시장을 교란할 경우 미국의 국제관계를 어지럽게 만들 수 있다고 우려했다. 

짐 조던 하원의원(공화당)도 “미국 대선 하루 전인 11월2일 이 같은 트위터 해킹 사건이 발생한다면 무슨 일이 벌어지겠느냐”며 “트위터 운영 전반에 대한 신뢰가 악화됐다”고 말했다.

한편, FBI에 이어 미 뉴욕주 금융서비스국도 트위터 해킹 사건 조사에 나선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