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고소인 논란, 피해호소인 VS 피해자…여가부는 “피해자” 
박원순 고소인 논란, 피해호소인 VS 피해자…여가부는 “피해자”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0.07.16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단체 “‘피해자’ 맞다…책임 회피 위한 ‘피해호소인’ 사용 안돼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시장 전직 비서 A씨의 ‘미투’관련 고소장 접수를 두고 여전히 논란이 거센 가운데 고소인 호칭과 관련해 ‘피해호소인’과 ‘피해자’라는 양측으로 갈려 대립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박원순 전 시장이 소속됐던 더불어민주당과 서울시는 A씨를 ‘피해호소인’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애써 박 전 시장과의 연관성을 부인하려는 모습이지만 야권 및 여성단체들은 ‘피해자’가 더 적절한 표현이며 ‘피해호소인’은 고소인을 향한 2차 가해라고 비난하고 있다. 

지난 15일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박 전 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건과 관련해 “피해호소인”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논란이 일은 바 있다. 

서울시 관계자 또한 시장 사망 및 전 직원 고소건과 관련해 입장 발표를 하며 “피해호소 직원”이라고 표현해 일각에서는 여전히 고소인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으려는 입장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이 아니냐는 주장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들 외에도 박 전 시장 장례위원회에서도 “피해호소인”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바 있다. 

다만 피해 사실이 알려진 직후 여성단체들은 대체로 고소인을 “피해자”로 표현하고 있다. 

지난 13일 ‘한국성폭력상담소’와 ‘한국여성의전화’는 기자회견을 통해 고소인 A씨를 “위력에 의한 성추행 피해자”로 지칭했고 한국여성단체연합 또한 10일 입장문을 발표하고 “‘피해자’의 용기를 응원한다”며 “그 길에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여성가족부도 고소인을 “피해자”라고 지칭했다. 

한편, 관련 보도가 쏟아지자 한 누리꾼은 “지금 이 상황에서 고소인을 ‘피해호소인’으로 표현하는 것은 일본 입장에서 위안부 할머니들을 단지 ‘피해호소인’으로 매도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