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내년도 정부예산 1조 5000억원 확보 ‘발품 행정’
창원, 내년도 정부예산 1조 5000억원 확보 ‘발품 행정’
  • 박민언 기자
  • 승인 2020.07.14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영진 창원 제1부시장, 기재부 방문 지원 요청
조영진 창원시 제1부시장은 정부예산 확보를 위해 기획재정부를 방문했다. (사진=창원시)
조영진 창원시 제1부시장은 정부예산 확보를 위해 기획재정부를 방문했다. (사진=창원시)

경남 창원시는 내년도 정부예산안 확정을 위한 기획재정부 예산 심의가 본격적으로 이루어 있는 가운데 1조 5,000억원의 국비 확보 목표로 정부와의 스킨십 강화를 위한 발품 행정을 적극 펼치고 있다.

14일 시에 따르면 조영진 제1부시장은 지난 13일 정부예산 확보를 위해 기획재정부를 방문했다.

이날 조 부시장은 기재부 제2차관, 예산실장, 예산총괄심의관, 사회예산심의관, 산업중소벤처기업예산과장을 차례로 만나 창원시 주요 현안사업의 국비 반영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하고 예산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건의한 내년도 주요사업은 공정혁신 시뮬레이션 구축에 95억원 △ 스마트 산단 구축운영 고급 인재 육성 90억원 등 총 10개 사업에 883억 원이다.

조 부시장은 “이번에 건의하는 사업은 창원의 지역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창원 국가 산단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스마트 선도 산단 성공모델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들이다”며 지원을 건의했다.

조 부시장은 이어서 지역예산과를 방문해 통합시 재정인센티브 지원 연장도 건의했다.

시는 지금까지 주관부처인 행안부에 건의를 집중해 왔지만, 기재부 건의도 함께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재정인센티브는 특별교부세 50%, 균형발전특별회계 50%로 구성되어 있고, 균형발전특별회계는 기재부에서 검토를 하는 사안이기 때문이다.

조 부시장은 “창원시는 출범 이후 10년간 재정 인센티브 지원을 받았지만 통합으로 인한 지역 갈등과 후유증으로 사회적 비용부담이 증가하고, 균형발전 재정수요도 늘고 있어, 심각한 재정압박을 겪고 있다”며 “지방재정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재정 인센티브 지원 연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mu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