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 과유불급' 민주당, 연이은 추문으로 재보선 고심
'인재 과유불급' 민주당, 연이은 추문으로 재보선 고심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7.13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 실시… 국민 26% 투표장으로
이재명·김경수 유죄 받으면 '대선 전초전'… 與, 후보자 고민
13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고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영결식에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을 비롯한 의원들이 헌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3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고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영결식에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을 비롯한 의원들이 헌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연이은 고위 공직자 비위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이 인재 '과유불급' 사태를 맞았다. 내년 4월 재·보궐 선거를 두고 골머리를 앓는 모양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오는 재보선은 내년 4월 7일로, 2022년 대통령 선거를 11개월 앞둔 시점이다.

공직선거법상 보궐선거는 선출직 공직자가 선거법 이외 사유로 사퇴해 자리가 빈 경우 치른다. 선거법 위반으로 당선자가 없을 경우엔 재선거를 실시한다.

이번 보궐선거에선 대한민국 광역단체장 상위 1·2위라고 할 수 있는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선거를 실시한다. 유권자는 지난 21대 국회의원 선거 기준으로 서울과 부산에만 1143만명이다. 전국 유권자의 26% 수준이다.

현재 민주당은 행정부·입법부·지방자치단체를 모두 석권했지만, 잇딴 고위급 인사 비위 의혹으로 부작용이 속출하는 '과유불급(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 상황에 놓였다. 특히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을 두고 비서 성추행 의혹과 논란이 드리운 실정이다.

게다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대법원 전원합의체 최종심을 앞두고 있고, 김경수 경상남도지사는 '드루킹 대선 여론조작' 사건 관련 항소심 중에 있다. 이 지사는 2심에서 당선 무효형에 해당하는 벌금 300만원을, 김 지사 역시 1심에서 유죄를 선고 받은 바 있다. 민주당 입장에선 최악의 경우 경기도지사와 경남도지사 자리까지 재보선을 치러야 하는 것이다. 이 경우 국민 절반 이상이 유권자에 해당하기 때문에 대선 전초전으로 갈 공산이 크다.

여권 내 인재는 많지만, 당장 재보선 지역에 후보자를 낼 것인지부터가 난제다.

민주당 당헌 96조 2항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명시한다. 

하지만 재보선에서 메울 자리가 정국을 흔들 수도 있는 핵심 요직이란 것을 고려하면, 먹지도 못하고 삼키지도 못할 '뜨거운 감자'인 셈이다. 이 때문인지 민주당은 지난 4월 오 전 시장 사퇴 후 부산시장 후보 공직선거후보자추천(공천) 여부에는 공식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앞서 안희정 전 충청남도지사는 성추문 의혹 때문에 사퇴했지만, 공석에는 양승조 현 지사를 공천하기도 했다.

현재 서울시장 후보로는 민주당 안에서 우상호·우원식·정청래 의원과 추미애(법무부)·박영선(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이 물망에 오르지만, 사후 불거질 현안 등을 고려하면 여론 인식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실정이다. 

미래통합당은 선거 4연패 행진을 멈추기 위해 벼르고 있는 상황이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최근 "대선에 버금가는 선거를 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야권에선 대선주자 급을 낮춰 서울시장 후보에 하향 공천하는 방안도 나오고 있다. 현재 나경원·이혜훈·김용태·오신환 전 의원에 이어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차기 서울시장 후보 물망에 올랐다. 영남에선 김무성·김세연·이진복 전 의원 등 거물급 인사가 부산시장 후보군에 오른 상황이다.

이 때문에 민주당에선 자성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박 전 시장 영결식을 진행한 1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수도 서울이 전혀 예상치 못하게 대안 체제로 돌입하게 된 것을 두고 "당 일원으로 서울시민과 국민 여러분게 깊은 사과 말씀을 드린다"며 "당 소속 고위공직자에게 불미스런 일이 없도록 당 차원의 깊은 성찰과 대책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당장 다음달 29일로 다가온 전국대의원대회(전당대회)에서부터 변수가 생겼다. 재보선 중요성이 커지면서 대권 주자의 당대표직 중도 사퇴도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특히 당내 새로운 화두가 부상했기 때문에 이낙연 의원 입장에선 이를 돌파할 전략 모색에 나서야 할 시점이 왔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