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 2021년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구리, 2021년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 정원영 기자
  • 승인 2020.06.30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규모 10억원 이내 시민제안-동 자치계획형

경기도 구리시는 7월 1일부터 31일까지 내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공모 및 주민설문조사를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해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재원분배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은 총사업규모 10억원 이내로, ‘시민제안형’과 ‘동(洞) 자치계획형’으로 나뉜다. 구리시민 또는 시 소재 사업장을 운영하거나 동 사업장에 재직 중인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올해 처음 도입하는 동 자치계획형은 주민자치회 또는 통장협의회 등 주민대표기구들이 참여할 수 있으며, 시민제안형과 동일하게 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업, 지역발전과 주민복지를 위해 필요한 사업, 시민불편해소를 위한 생활밀착형 사업, 지역실정에 맞는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등의 사업분야에 응모할 수 있다.

또한 내년도 예산 편성 분야를 10개 항목으로 나누어 주민설문조사를 실시해 시의 예산편성 방향과 중점투자부문의 우선순위에 대한 시민의견을 수렴한다.

안승남 시장은 “‘시민행복 특별시’라는 이름에 걸맞게 내년도 예산이 시민들이 꼭 필요로 하는 분야(사업)에 편성돼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시민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구리/정원영 기자

wonyoung55@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