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정의연 의혹’ 수사 속도… 참고인 줄소환
검찰, ‘정의연 의혹’ 수사 속도… 참고인 줄소환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6.28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회계 부정 의혹이 제기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관계자들을 줄줄이 소환, 조사하며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다만 정의연 의혹 핵심 피고발인인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은 아직 소환되지 않은 상태로 추후 일정이 잡힐 것으로 전망된다.

28일 서울서부지방검찰청 형사4부(최지석 부장검사)에 따르면 지난 26일 정의연 회계담당자 A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4번째 조사를 진행했다. A씨는 지난달 26일과 28일, 지난 22일에도 조사를 받았고 26일 네 번째 조사를 받게 됐다.

또 정의연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당시 회계담당자였던 B씨도 지난 4일과 23일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정의연 및 정대협 회계자료에서 불거진 문제, 의문점, 운영 방식, 활동 내역 등에 대해 면밀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의연 외부감사 C씨도 조만간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은 또 정의연 및 정대협에서 돌보거나 장례를 치른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 가족도 소환해 조사 중이다. 지난 16일 길원옥(92) 할머니의 양아들 황선희(61) 목사 부부가 조사 받았고 이튿날 17일에는 고(故) 이순덕 할머니의 딸을, 22일에는 고(故) 안점순 할머니 조카를 조사했다.

검찰은 가족들과 할머니들의 관계, 정부 보조금 수령 관련 등 사안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정의연 의혹의 중심에 서 있는 윤 의원은 아직 소환되지 않았다. 윤 의원은 정의연 이사장으로 활동할 당시 기부된 돈을 유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형사사건 공개금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피의자 소환에 대한 내용은 밝히지 않고 있다.

다만 법조계 일각에서는 검찰이 앞서 압수수색으로 계좌 관련 자료 등을 확보한 만큼 이 자료의 분석 결과와 소환된 참고인들의 조사 등을 거쳐 윤 의원의 소환 일정이 잡힐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정의연 회계 문제는 지난달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의 2차례에 걸친 기자회견으로 크게 불거졌다. 이 할머니는 지난달 7일과 25일 2차례 정의연 실태를 폭로했다.

그는 정의연이 단체에 지원, 후원된 금액을 사적 용도로 쓰고 있고 정의연 전신인 정대협이 당시 위안부 피해자를 이용했다며 울분을 터트렸다. 이에 정의연과 정의연 소속 관계자, 윤 의원에 대한 부정 여론이 높아졌고 검찰은 이와 관련 정의연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며 본격 수사에 돌입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