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 동선 공개, 더 빨라진다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공개, 더 빨라진다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0.06.2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계획 발표
확진자 역학조사에 필요한 정보 자동제공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이미지=과기정통부)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이미지=과기정통부)

정부는 최대 1일가량 걸렸던 코로나19 확진자의 동선 파악을 확진판정 직후로 앞당긴다. 또 다양한 위기상황에 대비한 대응체계를 마련하고, 치료제 연구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23일 코로나19 재유행의 위험에 대비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과학기술·ICT 기반 지원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그간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발견된 미흡하고 시급한 부분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수립됐다.

우선 과기정통부는 보다 빠른 코로나19 확진자 동선파악을 위해 역학조사지원시스템의 고도화를 추진한다. 기존 시스템은 확진자 위치정보 등을 요청할 경우 담당자가 별도로 취합해 제공하는 방식이다. 과기정통부는 요청에 따른 실시간 자동 응답 방식을 통해 자료제공의 신속화를 추진한다. 또 고위험시설의 전자출입명부, 병원 방문기록 등도 시스템에 추가 연동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기존엔 확진자 동선파악에 길면 하루 이상이 걸렸지만, 앞으로 확진 판정과 거의 동시에 발표 가능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과기정통부는 코로나19 치료제 연구를 지속 지원하고, 첨단 방역기술의 현장투입도 가속화한다. 치료제·백신 범정부 지원단과 함께 해외임상 국제공조를 추진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해 연구자에게 제공하는 ‘데이터 스테이션’을 조성할 계획이다. 비대면 솔루선 서비스 질 개선을 위해 연구개발비 등을 지원하고, 전국민 디지털 기본역량 교육도 추진한다.

과기정통부는 코로나19 피해기업의 회복을 위해 연구개발과 비즈니스 활동도 지원한다. 유망 ICT기업의 바이어·투자가 비대면 상담 등 투자유치 자리를 만들고, 중소·중견기업의 R&D부담경감을 위한 비상 메뉴얼도 마련한다.

이와 함께 ‘신종감염병 대응을 위한 비상대응체제 운영계획’도 마련했다. 운영계획은 관심, 주의, 경계, 심각 등 총 4단계로 나눠 단계별 중점 대응활동과 세부 활동을 기술했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