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속 전학년 등교… ‘교내 집단감염’ 가능성 우려
코로나19 확산 속 전학년 등교… ‘교내 집단감염’ 가능성 우려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6.08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9일부터 전학년 등교. (사진=연합뉴스)
오는 9일부터 전학년 등교.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속 전 학년 등교가 시작된 가운데 수도권 중심으로 퍼져있는 바이러스가 교내에까지 침투해 집단감염 사태를 일으키는 건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5월20일 고3 등교를 시작으로 일주일 간격으로 학년별 등교가 이뤄져 왔다. 5월27일에는 유치원과 초 1·2, 중3, 고2가, 6월3일에는 초 3·4, 중2, 고1이 등교했고, 6월8일인 이날에는 마지막으로 초 5·6, 중1이 등교했다.

5월 말부터 6월 초까지 이뤄진 학년별 순차적 등교는 이날 일괄 체제로 전환돼 모두가 등교하게 됐다. 물론 고3을 제외한 학년은 학교별 수업 일수 조정에 따라 등교 횟수가 상이할 수 있으나 전 학년이 등교를 해야 한다는 큰 틀의 원칙은 모두에게 해당이 된다.

전국 500만명이 넘는 초·중·고학생의 등교가 시작되면서 교내 집단감염 가능성 우려에 학부모 등 교육계 근심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교내 집단감염의 위험도가 높아진 것은 5월 서울 이태원 클럽, 경기 부천 쿠팡물류센터, 경기·인천 개척교회에서 발생한 감염과 6월 들어 발생한 서울 관악 다단계업체, 서울 양천 탁구장 감염이 혼재하면서 여전히 코로나19 불씨가 꺼지지 않았다는 데에 따라서다.

또 서울 중랑구 원묵고에 재학 중인 고3 학생이 지난 5일 잠실 소재 놀이공원인 롯데월드를 방문했다가 전날 확진 판정을 받은 것도 집단감염에 대한 불안감을 부추기고 있다.

근로자, 노인, 젊은이들이 확진 판정을 받은 데 이어 학생 당사자가 확진되면서 교내 집단감염을 우려하는 교육계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등교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이 감염됐을 경우 자칫 학생으로 인한 제2, 제3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교내 친구들, 학부모, 교사 등과 접촉하면서 바이러스가 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교육 및 방역당국은 롯데월드발 확진 사례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무증상인 상태에서 확진 판정을 받는 이른바 ‘깜깜이 확진자’ 비율이 늘고 있는 현 추세를 볼 때 교내에서도 무증상 감염자가 잠재돼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도 위험도를 높이고 있다.

이날 방역당국에 따르면 최근 2주간 확진 판정을 받은 사례 중 8.7%가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검사를 받다가 확진됐다.

증상이 없다가 검사에서 확진 판정을 받는다면 증상이 없을 때 생활한 곳에서 접촉한 수많은 사람이 감염 대상에 오를 수 있다. 교내도 예외는 아니다. 따라서 교내·외에 있는 무증상 감염자들이 학생 집단감염 사태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를 간과하면 안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현재 코로나19의 움직임은 수도권에 집중돼 있다. 서울, 경기, 인천 등 지역에 있는 공중시설, 사업장에서 코로나19가 나오면서 수도권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하루 새 발생한 신규 확진자 80%이상이 지역사회, 수도권에서 나왔고, 이날도 지역사회에서 나온 신규 확진자 33명 전원이 수도권 거주라는 점은 이를 잘 방증한다.

인구밀집도가 매우 높은 수도권에서 바이러스가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는 것은 감염 대상이 많은 데에 따라 2차·3차·집단감염 사태가 언제 어디서든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교내도 포함된다. 어느 지역 하나를 통제하는 선에서 해결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방역 관리가 지역 집단감염보다 더 힘들다는 것으로도 풀이할 수 있다.

이런 상황 때문에 교육계는 여전히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며 등교 중단 조치를 주장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교내 집단감염의 싹을 자르기 위해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을 다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로 복귀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비치고 있다.

하지만 교육부는 등교 수업을 하되, 학생 위협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한다는 기존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여러 상황을 볼 때 코로나19 교내 집단감염 사태가 걱정되긴 하나 등교를 중단하고 원격수업만 하게 된다면 학생에 충분한 교육을 제공하지 못한다는 생각인 것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원격 수업만으로는 학생들에게 선생님과 대면 수업을 통한 충분한 교육을 제공할 수 없다”며 “현재 코로나19 관리 체계에서 등교 수업을 하지 못한다면 올 한해 등교 수업을 아예 하지 못하거나 원격 수업을 진행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교육부는 등교의 불가피함을 강조하면서도 학생 안전에 위협이 생기면 신속하게 대응하겠다는 말로 교내 집단감염을 우려하는 이들을 안심시켰다. 방역당국 역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복귀는 보다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며 등교가 불가피하다는 교육당국과 궤를 같이 했다.

교육 및 방역당국은 교내 집단감염을 막기 위해 우선 학생들이 학교 밖에서 감염되는 상황, 감염돼서 교내로 전파하는 상황을 막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학원 등 다중이용시설을 최소 2주간 자제하도록 하는 방침을 세우고 적극 점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