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교회 소모임 코로나19 확산… 방역당국 대책 고심
수도권 교회 소모임 코로나19 확산… 방역당국 대책 고심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6.0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교회 소모임 코로나19 확산. (사진=연합뉴스TV/연합뉴스)
수도권 교회 소모임 코로나19 확산. (사진=연합뉴스)

경기와 인천 등 수도권 소모임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속도로 확산한 데 따라 방역당국이 대책 마련에 나섰다.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예배, 성경 공부, 목회자 모임 등 교회 소모임 활동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하고 있지만 당부 외 사실상 물리적 압력을 가하는 건 어려워 어떤 방법으로 강력히 저지할지 대책 마련에 고심 중이다.

1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지난 5월 이후 종교 행사, 모임을 통한 코로나19 확진자는 6건, 74명으로 집계됐다.

지난달 25~27일 경기도 군포·안양지역 교회에서 단체 제주도 여행을 다녀온 뒤 11명이 확진됐고, 지난달 28일 인천 개척교회 부흥회에 참석한 인천지역 11개 교회 21명, 경기지역 2개 교회 2명 등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서울 강서·양천구, 경기 부천시 등에서도 개척교회 관련 확진자가 여럿 나왔다.

여기에 서울·경기도 교회와 연계해 진행된 원어성경연구회에서 70대 고령이 코로나19로 사망하는 사례까지 나왔다. 경기, 인천, 서울, 경북 등 지역으 약 25개 교회가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와 방역당국이 감염자와 접촉자를 추적 중이다.

교회발 확산 관련 심각성을 인지한 방역당국은 불을 끄기 위한 조치 강구에 나섰으나 현재로서는 방역 수칙 준수 당부 외 뾰족한 수가 없는 상황이다.

현재 종교시설에 적용하는 방역지침, 즉 방역관리자 지정과 거리두기 등의 조치만으로는 관리에 한계가 있다. 교회의 정규 예배라면 중단 조치를 내릴 수 있지만 예배가 아닌 일부 교인들끼리 모이는 소모임에서 확진 사례가 잇따르고 있어 방역당국이 이 모임들에 대해 일일이 제재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또 세세하게 관리한다고 해도 과도한 행정 개입이라는 논란을 야기할 수도 있다. 그렇다고 이 모임에서 나온 확진 사례, 그로 인한 2차, 3차 감염을 보고만 있을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에 방역당국은 종교 소모임의 방역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 논의 중인 것이다.

아직 방역당국이 모임에 대해 행정 조치를 내리지 않은 상태나 교회발 확진 사례가 계속 발생한다면 이 조치가 이뤄질 수도 있다.

정은경 방대본 본부장은 “종교시설을 통한 유행이 지속해서 확산하고 있다”며 “자발적으로 방역 지침을 준수하는 게 어려운 경우에는 운영 자제와 같은 행정조치 등도 필요해질 수 있다”고 밝혔다.

감염병 전문가들도 현재 수도권은 일촉즉발의 상황이라며 지역사회 확산의 거점이 될 수 있는 만큼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향후 1, 2주간은 교회 예배, 소모임 활동 등을 강하게 저지하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본 것이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