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반포3주구, 최첨단 서비스 무장한 랜드마크로"
대우건설 "반포3주구, 최첨단 서비스 무장한 랜드마크로"
  • 천동환 기자
  • 승인 2020.05.26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체 개발 '보안 시스템·스마트 플랫폼' 적용
안전·보안·편의 등 입주자 삶의 질 향상 추구
스마트 푸르지오 플랫폼 개념도. (자료=대우건설)
스마트 푸르지오 플랫폼 개념도. (자료=대우건설)

대우건설이 서울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재건축 사업에 최첨단 서비스가 대거 적용된 랜드마크를 제안했다. 자체 개발한 보안 시스템과 스마트 플랫폼을 활용해 안전·보안·편의성이 획기적으로 높아진 삶을 입주자에게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 외부인 침입 원천 차단

대우건설은 서울시 서초구 반포주공아파트 1단지 3주구 재건축 사업에 첨단 보안시스템 5ZSS(Five Zones Security System)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5ZSS는 대우건설이 개발한 시스템으로, 단지를 5개 구역으로 나눠 외부에서 세대 내로 진입할 때까지 첨단 장비를 활용해 범죄와 사고를 예방한다.

특히, 반포3주구에는 거동수상자의 배회나 이상 동작, 쓰레기 투기 등을 감지하는 지능형 CCTV를 도입한다. 여기에 저조도 컬러영상 표출 기능을 추가해 어두운 환경에서도 선명한 영상식별이 가능하도록 했다. 

공동현관에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원패스 시스템을 적용해 동 출입문 비밀번호 누출로 인한 외부인 침입을 방지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생체인식 도어락을 비롯해 △비상벨(어린이 놀이터 및 주요 사각지대) △지하 주차장 6면 카메라(주차 위치 인식 및 사각지대 최소화) △동별 무인 택배 등을 적용한다.

◇ 스마트폰으로 다 되는 미래 주택

대우건설이 개발한 스마트 푸르지오 플랫폼도 주목할 만하다. 이 플랫폼은 푸르지오 앱을 통해 기존 홈네트워크 빌트인 제품인 조명과 냉·난방, 가스 밸브 등을 제어하고, 주차 위치 확인과 방문 차량 등록, 무인 택배 조회 등을 가능하게 한다. 

최근에는 삼성전자의 스마트 씽스 플랫폼과 연동을 추진하는 등 이동통신사와 가전사, 글로벌 정보통신회사 등 파트너사들과의 연동 개발을 진행하고 있어 더욱 많은 기능을 갖추게 될 예정이다. 

지난달 23일 서울시 중구 대우건설 본사에서 진행된 차세대 스마트홈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백정완 대우건설 전무(오른쪽)와 이현식 삼성전자 전무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우건설)
지난달 23일 서울시 중구 대우건설 본사에서 진행된 차세대 스마트홈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백정완 대우건설 전무(오른쪽)와 이현식 삼성전자 전무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우건설)

또, 구글 어시스턴트와 연계해 스마트폰이 곧 음성인식 스피커 역할을 해,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음성으로 집 안의 홈네트워크 기기 제어가 가능할 전망이다.

지난 2018년에는 LG U+ 및 네이버와 스마트홈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KT 및 SKT와도 플랫폼 연동 개발을 진행 중이다. 

이동통신사 플랫폼과의 연동은 스마트홈 앱 및 음성인식 스피커를 통해 세대 내의 각종 기기를 제어할 수 있게 한다. 인공지능 기능이 지원되는 TV 셋톱 박스를 통해 엘리베이터를 음성으로 호출할 수 있고, TV 화면으로 △전기 △가스 △수도 △난방 △온수 5가지 에너지 사용량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다. 방문자와 관리비, 택배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대우건설은 특히, 반포3주구 모바일 플랫폼에 휘트니스와 골프연습장, 독서실 등의 커뮤니티 시설 이용 조회 및 예약, 결재 기능도 탑재할 계획이다. 세탁과 세차, 청소 등 최고급 컨시어지 서비스도 모바일 App과 연계할 예정이다. 

집안 어딘가에서 미세한 누수가 감지되면 모바일 App 및 월패드에서 알람을 제공하는 '스마트 누수 감지 시스템'과 지진 발생 시 가스 밸브를 차단하고, 계획된 시나리오대로 대피를 유도하는 '스마트 지진 감지 시스템'도 국내 최초로 도입하기로 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반포주공1단지 3주구를 대우건설이 자랑하는 한남더힐을 뛰어넘는 랜드마크로 구축하겠다"며 "대우건설의 스마트 시스템을 총 결집해 입주민들에게 트릴리언트 반포만의 자부심을 느끼게 하겠다"고 말했다.

대우건설이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재건축 조합에 제안한 '트릴리언트반포' 투시도. (자료=대우건설)
대우건설이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재건축 조합에 제안한 '트릴리언트반포' 투시도. (자료=대우건설)

cdh4508@shina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