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스마트 도시안전서비스 구축 완료
강원도, 스마트 도시안전서비스 구축 완료
  • 김정호 기자
  • 승인 2020.05.17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가 도민 모두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한 광역기반 스마트 도시안전서비스 구축 사업을 완료하고 시범운영에 들어갔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시군과 유관기관에서 운영 중인 CCTV 14천여대를 통합·연계해 비상상황 발생 시 이를 필요로 하는 소방·경찰·군부대 등과 공유해 신속한 사건 처리를 통해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스마트 도시안전서비스 구축 사업이다.

강원도는 2019년 국토부의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에 선정되고 행안부의 재난안전특별교부세 등 국비 27억과 지방비를 포함, 총 38억 원의 사업비로 추진됐다.

'스마트강원 영상 통합지원체계 구축'사업은 지난 2019년 9월부터 2020년 4월까지 총사업비 38억7400만원 투인 강원도와 18시군, 원주지방국토관리청,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경찰, 소방, 군부대, 재난·산불·도로상황실 등이 연계 시군 및 유관기관 CCTV 영상정보 통합·연계, 스마트서비스 제공하는 사업이다.

특히 이번 사업으로 도내 전 시군과 유관기관이 실시간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이 구축되고, 각종 사건·사고 등 비상상황 발생 시 골든타임 확보와 문제차량검색지원, 국가안전보장지원, 재난 긴급대응 등 강원도만의 특화서비스도 개발되어 지원할 수 있게 됐다.

또 법무부의 전자발찌 위치추적 연계와 어린이·여성·노인 등 취약계층 안심서비스 등 도민과 함께하는 네트워크 사회안전망 구축으로 근심과 걱정없는 강원도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최정집 도 첨단산업국장은 “첨단 ICT기반의 도시안전 컨트롤타워를 기반으로 스마트서비스를 지속·발전시켜 더욱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전국 제일의 강원도를 만들어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jh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