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망한다"…포스코GSP 출범 두고 해운업계 '시끌'
"모두 망한다"…포스코GSP 출범 두고 해운업계 '시끌'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0.05.14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그룹 물류 효율화 위해 연내 설립 계획
한해총, 물류자회사 출범 연일 반대…와해 우려
"해외선사와 경쟁시키면 우린 밀릴 수밖에 없어"
(사진=신아일보 DB)
(사진=신아일보 DB)

포스코는 물류통합 운영법인 ‘포스코GSP(Global Smart Platform, 가칭)’ 출범에 공들이고 있지만, 해운업계의 반발이 거세다.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이하 한해총)는 전반적인 운임 하락으로 인해 물류시장 질서가 혼란해질 것이라는 이유로 포스코GSP의 출범을 반대하고 있다. 한해총은 지난 2008년 11월 결성됐으며, 한국해양재단, 한국선주협회, 한국선급 등 총 55개 단체가 회원으로 가입한 해양산업 연합단체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포스코GSP는 예정대로 연내 출범할 것으로 보이지만, 순탄하지는 않을 전망이다.

포스코는 지난 8일 이사회를 열고, 물류 자회사 설립안건을 가결했다. 이에 따라 포스코는 포스코GSP를 연내 설립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현재 철강원료 구매, 국내·외 제품 판매와 관련한 각종 운송계약이 내부 여러 부서에 분산돼 있고,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강판 등 계열사별로 물류 기능이 흩어져 있어 이를 하나의 회사로 통합하고, 효율성과 전문성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포스코GSP에는 포스코와 그룹사에서 물류 업무를 담당하던 임직원들이 모여 기존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또, 포스코GSP는 운송물량의 통합계약과 운영관리를 담당하고, 물류 파트너사들의 스마트·친환경 인프라 구축을 지원해 물류 효율과 시너지를 제고할 계획이다.

이러한 가운데, 한해총은 지난 4월28일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을 반대하는 내용이 담긴 ‘해양·해운·항만·물류산업 50만 해양가족청원서’를 청와대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국회 등에 제출했다. 이어 지난 7일에는 포스코에 물류자회사 설립 계획 철회 건의서를 전달했다.

한해총은 물류자회사 설립이 결국 해운업 진출로 귀결될 것이란 점과 포스코와 물류전문기업 간 상생 협력 관계가 와해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특히, 해운업계는 포스코가 신설법인을 통해 통행세를 받기 시작하면, 해외 선사와의 경쟁에서 뒤처질 것이라고 주장한다. 통행세는 거래과정에서 실질적인 역할이 없는 특수관계자를 두고, 중간 수수료를 지불하는 것을 뜻한다. 이는 공정거래법 위반 사안이다.

해운업계의 한 관계자는 “포스코가 그동안 물류 파트너사에 지불한 비용이 100이라면, 앞으로 포스코가 물류자회사에 100을 줄 것”이라며 “물류자회사가 운영비 등을 30정도 떼고, 나머지 70을 파트너사에 주고 입찰을 붙인다면 그게 바로 통행세”라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까지 포스코는 해외 선사에 일을 맡기는 걸 자제해 왔지만, 물류자회사 설립으로 해외 선사와 치열하게 경쟁시킬 것”이라며 “해외 선사들은 우리나라에 들어왔다가 다시 출항해야 하기 때문에 저렴한 운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는 해외 선사만큼 운임을 낮게 줄 수가 없다”며 “그러면 우리 해운업계는 모두 망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 관계자는 “포스코와 그룹사는 물류업무를 담당하던 임직원들을 한데 모아 일상적으로 하던 기존 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할 뿐이라, 통행세 이슈는 해당되지 않는다”며 “신설될 물류법인은 기존 그룹 내 분산 운영되고 있던 계약관리 기능을 기존 계약조건 그대로 이관하는 일이므로, 거래 상대방이 되는 물류 파트너사들의 계약과 거래 구조는 변동사항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포스코는 해운업은 물론 운송업 진출 계획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해총은 오는 19일 포스코 물류자회사 설립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해양산업계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포스코는 이날 기자회견 내용을 살펴본 뒤 대응할 것으로 알려졌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