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시장군수협의회,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포항입지 선정 건의
경북시장군수협의회,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포항입지 선정 건의
  • 김병식 기자
  • 승인 2020.04.27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지원 및 기초원천 연구의 최적지
가속기 전문인력 및 건설·운영 노하우 시너지효과 탁월
경북시장군수협의회 19년도 민선7기 대구경북 시장군수 구청장 협의회 사진
경북시장군수협의회 19년도 민선7기 대구경북 시장군수 구청장 협의회 사진

경북시장군수협의회는 2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포항입지 선정 건의문을 정부에 전달했다.

이번에 정부가 추진하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건설에는 균형발전도 중요하지만 방사광가속기 집적을 통한 국가 과학기술 발전과 국가전체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이다.

대경권 지역은 다양한 비메모리 반도체 기업들이 있으며, 조만간 반도체 산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이차전지분야 소재기업들도 풍부할 뿐 아니라,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 한국뇌연구원, 세포막단백질연구소 등 바이오 신약개발 관련 연구기관, 시설 및 기업 등이 집적되어 있어 산업지원에도 경쟁력을 갖고 있다.

또한 포항의 경우 제3세대 원형방사광가속기, 제4세대 선형방사광 가속기 등 기존 대형 연구시설이 집약되어 있고, 범 대경권에는 세계적인 과학기술특성화 대학인 포항공과대학교 뿐 아니라 울산과학기술원, 대구경북과학기술원 등 3개의 과학기술특성화 대학이 있어 기초·원천연구에도 가장 적합한 지역이다.

뿐만 아니라 포항은 포스코, 포스텍과 함께 우리나라 최초로 민간주도로 방사광 가속기 건설을 추진하여 우리나라 가속기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을 뿐 아니라, 제3,4세대 가속기를 건설한 경험과 노하우가 있으며, 준공이후 25년간 운영해온 전문인력이 풍부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어 방사광가속기 건설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고, 향후 안정적 운영이 가능한 도시이다.

경북시장·군수협의회 고윤환 회장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는 국가 과학기술 발전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반드시 포항에 건설되어야 한다”며 경북도 내 23개 기초자치단체장 모두 방사광가속기 포항 건설을 지지한다는 내용의 건의문을 정부에 전달했다.

[신아일보] 문경/김병식 기자

bs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