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을 만하면 터지는 與 성추행… 野 "국민 우롱"
잊을 만하면 터지는 與 성추행… 野 "국민 우롱"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4.24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최고위, 거듭 사과… 이인영 "단호한 징계 약속"
남인순 "민주당 정치인들 성폭력 사건에 무거운 책임감"
보수권 파상공세… 원유철 "더듬어민주당 불리는 상황"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거돈 전 부산시장 강제추행에 대한 사과를 마친 뒤 박주민 최고위원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거돈 전 부산시장 강제추행에 대한 사과를 마친 뒤 박주민 최고위원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성범죄 대명사'라는 오명에서 벗어나지 못한 더불어민주당이 오거돈 부산시장의 여성 공무원 성추행을 두고 몸을 바짝 낮추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오 시장 성추행 사건은 여권 내부의 비뚤어지고 왜곡된 성인식이 그대로 나타났다고 공세를 펼치고 있다.

24일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실시한 당 최고위원회에서 "오 시장 강제추행과 관련해 피해자와 부산시민, 국민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납득할만한 단호한 징계가 이뤄지게 할 것임을 분명히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박주민·남인순 최고위원 역시 같은 자리에서 거듭 사과의 뜻을 밝혔다. 특히 남 최고위원은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데 책임이 있는 정치권에서 또 다시 성폭력 사건이 발생했다"며 "특히 민주당 정치인들에 의한 성폭력 사건이 반복되고 있어서 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소회했다.

앞서 오 시장은 전날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시장 집무실에서 면담하던 한 여성 공무원의 신체를 만져 성추행한 일을 인정하며 전격 사퇴했다. 

공교롭게도 이날은 당정(여당·정부)이 '텔레그램 n번방' 사건 재발을 방지하겠다며 디지털 성범죄 관련 근절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모인 날이었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 시장 성추행이 정치권과 여론에서 일파만파한 상황인 가운데 야권은 이를 고리로 집중 질타에 나섰다.

심재철 통합당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은 같은 날 최고위원회에서 "(오 시장이) 이번 달 초 성추행을 해놓고도 주변 사람을 동원해 회유를 시도한 것도 모자라 사퇴 시점을 4·15 총선(21대 국회의원 선거) 이후로 늦춰달라고 제안하고, 사퇴 확인서를 공증까지 받았다고 한다"며 "350만 부산시민을 상대할 광역단체장이 집무실에서 성추행을 저지른 것도 모자라 총선을 염두에 두고 사퇴 시점까지 조율했다는 것도 충격"이라고 부각했다.

그러면서 "피해자의 인권마저 정치적으로 악용하고, 총선이 끝날 때까지 부산시민, 나아가 국민을 철저히 우롱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어 "2년 전 안희정 전 충청남도지사 '미투' 사건 이후로 민주당 인사의 성추행 의혹은 정봉주 전 의원, 민병두 의원으로 이어졌다"며 "그러다 최근엔 민주당 영입인재 원종건 씨가 미투 폭로가 터지자 출마를 포기하기도 했다. 이번 총선에서 당선된 김남국 변호사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여성 비하와 성희롱을 일삼는 팟캐스트(방송)에 최소 23차례나 출연했다"고 강조했다.

김성원 대변인 역시 전날 논평을 내고 당정을 향해 "(성범죄 방지) 대책을 운운하기 전에 당장 본인들부터 돌아봐야 할 것"이라며 오 시장에 대한 법적 책임을 묻는 것은 물론 민주당의 석고대죄와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의 경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을 '더듬어민주당'이라고 부르는 상황까지 벌어지고 있다"며 "더 경악할 만한 일은 총선을 염두에 두고 사건을 은폐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피해자는 정치적 계산이 없었다고 하지만 이는 부산시장과 공무원이 선거를 고려해 대처, 조율한 것으로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 대표는 또 "민주당은 몰랐던 일이라고 발뺌하지만 이를 믿을 국민은 없다. 사건 발생부터 사퇴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대한 의혹이 남지 않게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며 "이 과정에서 피해자에 대한 2차 피해도 철저하게 방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이 윤리심판원을 열고 오 전 시장을 직권조사, 징계하기로 한 것에 대해선 "오 전 시장을 제명하는 것이 실질적인 조치가 되겠나"라며 "민주당 인사들의 잇따른 성 관련 일탈행위는 민주당이 주장하는 인권과 도덕은 허울뿐이라는 것이 드러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