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지지층 결속' vs 野 '외연 확장'… 정치선전 열 올리는 전략가들
與 '지지층 결속' vs 野 '외연 확장'… 정치선전 열 올리는 전략가들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3.30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국난극복·고통완화 집중하며 선거… 국민 반드시 지킨다"
황교안 "총선 절대 명제 '정권심판'… 명령불복 무소속 강력 조치"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연석회의에서 이낙연 국난극복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연석회의에서 이낙연 국난극복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본 선거운동을 사흘 앞둔 30일 집권여당은 지지층 결속, 제1야당은 본격적인 외연 확장을 예고했다.

먼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 겸 공동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우리는 앞으로도 국난 극복과 국민 고통 완화에 집중하며 (4·15) 선거에 임할 것"이라며 "반드시 국민을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난극복위-선대위 연석회의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 "우리는 소상공인·자영업자·저소득층을 위한 추가경정예산 등 32조원의 긴급지원과 기업구호를 위한 100조원의 긴급자금 지원을 결정해 집행하고 있으며 긴급생계지원금 등의 추가 대책을 잇달아 내놓는다. 코로나19 국난은 크고, 그에 대한 정부 대응도 숨 가쁘게 전개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현재 민주당은 이 위원장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지지층 결속에 돌입했다. 특히 선거 대진표가 짜진 첫 휴일에는 진보 성향이 강한 호남을 찾아 민심 다지기에 나섰다. 코로나19 대책 홍보와 총선 유세라는 두 전략을 동시에 시행하는 양상이다. 일부 민생당·무소속 후보가 이 위원장을 선거 마케팅(홍보)에 이용하는 것과 당선되면 민주당에 복당하겠단 의지를 내비친 것에 대해선 "무소속의 복당(을 받아줄) 계획은 전혀 없다"며 "정치 지도자가 되려는 분들은 정당을 너무 쉽게 옮기지 않는 게 옳다. 저는 당적을 바꾼 적이 한 번도 없다"고 싸잡아 비난했다. 지지층을 분열시키는 일부 후보에게 엄포를 내놓으면서, 민주당을 지지해야 한다는 정치적 견해도 전한 것이다.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의 경우 코로나19 여파를 고리로 "미증유의 위기상황"이라며 '정권 심판'을 부각하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

김종인 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같은 날 실시한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4·15 총선 등 정치와 모든 것이 코로나19에 묻혀버리지 않았냐는 생각을 하고 있지만, 지난 3년 동안의 문재인 정부 모든 실정을 판단하는 선거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공언했다. 김 위원장 또 정부의 코로나19 관련 "경제 상황이 간단치 않다"며 "자금을 많이 푼 것 같지만, 금융시장 문제로 다시 한 번 혼란을 겪을 수 있다. 선대위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비대위를 구성해 점진적 논의를 통해 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 20대 총선에서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로 활동한 바 있다. 당시 민주당을 원내 1당으로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는 김 위원장이 4년이 지난 지금 통합당에서 이같은 발언을 내놓았다는 걸 고려하면, 김 위원장을 영입한 통합당이 본격적인 경제를 고리로 여론 흔들기에 나섰다는 것을 방증한다.

또 민주당과 마찬가지로 이번 총선에서 외연 확장을 방해하는 걸림돌이 될 경우 엄격히 조치하겠다는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황교안 당대표는 같은 자리에서 "이번 총선의 절대 명제이자 국민 명령의 요체는 문재인 정권 심판"이라며 "무소속 출마는 국민 명령을 거스르고 문재인 정권을 돕는 해당 행위"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국민 명령에 불복한 무소속 출마에 강력히 대응할 수밖에 없다"며 "당헌·당규를 개정해서라도 영구 입당불허 등의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무소속을 돕는 당원도 해당 행위로 중징계를 내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