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코로나19피해 지원 예산·조례 심의
충남도의회, 코로나19피해 지원 예산·조례 심의
  • 김기룡 기자
  • 승인 2020.03.27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자위 등 각 상임위별 안건 의결
충남도의회 전경.(사진=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 전경.(사진=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이하 행자위) 등 각 상임위가 지난 26일 제319회 임시회 1차 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상임위별 안건을 심의 의결했다.

먼저, 행자위는 실국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이하 추경안) 총 1043억 원(기획조정실 기금운용계획변경안 760억 원, 미래산업국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283억 원) 등 지역개발기금의 일반회계 대체 편성 방안을 중점 심의했다.

이영우 위원은 “경제가 갈수록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도민들의 불안심리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한 뒤 “세목별 세수감소 예상액을 면밀히 분석하여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 도 재정위기에 대응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공휘 위원장은 “도 기금 조성액 감소가 우려되지만 도민의 어려움을 낮추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사태가 하루빨리 종식돼 평화로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농업경제환경위원회(이하 농경위)도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긴급 생활안정자금 지원 관련 6개 안건을 심의했다.

이 자리에서 위원들은 경제실을 비롯해 농림축산국, 기후환경국, 보건환경연구원 소관 2020년도 제1회 추경안을 비롯해 재난 및 감염병 발생으로 피해를 입은 도내 소상공인과 노동자에 생계비 등 피해복구를 위한 지원 조항을 담은 개정안을 심사했다.
 
김득응 위원장은 “사안의 시급성을 고려, 최대한 협조하면서도 지원 대상에 빈틈이 없는지 여부를 꼼꼼히 살폈다”며 “감염병 확산으로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 도민을 위한 것인 만큼 신속하면서도 빈틈없는 집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코로나19 관련 긴급 지원 대책 중 농업 분야에서 소홀한 부분이 있다”면서 “농업인도 이번 사태로 피해를 많이 받고 있는 만큼 대책을 보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화복지위원회(이하 문복위)도 이날 회의를 열고 저출산보건복지실과 문화체육관광국 소관 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의했다.

문복위 소관 추경안 심사 규모는 올해 본예산 대비 49억 원이 증액된 2조 4276억 원(세출 기준)이다.

위원들은 이번 예산안 대부분이 코로나19 사태 대응 등 정부 추경안 반영에 따른 것인 만큼 방역물품 지원 사업 등의 신속한 추진을 당부했다.

김연 위원장은 “코로나19로 입원·격리된 도민에 대한 생활지원비 지원과 보건소 선별진료소 장비 지원 등 모두 사업의 시급성이 높아 추진에 차질이 있어선 안 된다”면서 “코로나19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는 만큼 2회 추경 준비에도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이하 안건해소위) 역시 이날 1차 회의에서 소관 실국별 2020년도 제1회 추경안을 심사했다.

예산안 심사 규모는 재난안전실 43억 원, 건설교통국 653억 1000만 원, 해양수산국 3억 6000만 원, 소방본부 6억 7000만 원 등 총 706억 4000만 원이다.

위원들은 이날 심사에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시내·외버스 업체와 택시운수종사의 재정 지원, 코로나19 대응 감염방지 물품 구입 등 예산을 중점 심사했다.

정광섭 위원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택시·버스 이용객 감소와 운행 기피 등으로 대중교통수단인 택시 및 버스 업체와 종사자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면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생계비 지원과 경영개선을 위한 지원이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승재 위원장은 “코로나19 대응 감염방지 물품 등 구입 예산으로 3억 3500만 원이 계상됐다”면서 “코로나19 감염(의심)환자 이송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119구급대원들의 감염방지 보호복과 장비 소독액 구입 예산인 만큼 현장 활동 대원들의 2차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써 달라”고 당부했다.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