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상의, "구미 포함 경북전역 특별재난지역 추가지정해야"
구미상의, "구미 포함 경북전역 특별재난지역 추가지정해야"
  • 이승호 기자
  • 승인 2020.03.18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명서 발표

경북 구미상공회의소는 대구·경북 특별재난지역에 구미를 포함해 경북전역에 추가지정을 해줄 것을 요청하는 ‘성명서’를 지난 17일 발표했다.

성명서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구미공단 소재 삼성전자, LG 디스플레이·이노텍 등 대기업을 비롯한 중소기업들이 조업에 심각한 차질을 빚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경북도는 인구 266만명인 가운데 최근 1,169명의 확진자가 발생, 대구를 제외하면 다른 15개 시·도 전체보다 경북의 확진자가 훨씬 더 많은 심각한 상황에서 경북전체 수출의 62%를 차지하는 구미가 빠진 것은 참으로 이례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구미는 확진자 수로 보더라도 봉화 61명, 구미 59명으로 단 2명 차이에 불과하다”면서 구미는 3천여개와 10만여명의 근로자가 종사하는 대한민국 최대 내륙 수출공단이다. 삼성전자는 확진자가 다수 발생해 한시적이지만 베트남에서 구미 물량의 일부를 생산할 계획임에 따라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경제가 더 위축되고 있다“고 역설했다.

더불어 “매출 감소 직격탄을 맞은 많은 기업과 소상공인은 긴급 경영안정자금 대출로 극도의 어려움을 견뎌내고 있지만 이마저도 자금이 부족해 겨우 예약대기 중인 업체가 부지기수”라며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마스크 부족과 원자재·부품 수급애로 등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공장 가동률도 급감하고 있다. 고통분담을 위해 무급휴가 등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구미시나 기업 자체적인 노력으로는 한계에 다다른 지경”이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구미상의 성명서는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속도는 다소 더뎌지고 있지만, 가뜩이나 얼어붙은 내수와 소비가 이번 사태로 언제 되살아날지, 기업투자와 자영업 상권 경기가 언제 기지개를 켤지 불확실성이 극에 달한 상황”이라며 “피해에 가장 크게 노출된 경북전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하루빨리 추가 지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지난 15일 정부에서는 코로나19 사태로 큰 피해를 입은 대구와 경북 일부지역(경산, 청도, 봉화)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 국가차원에서 피해수습을 위한 지원이 이뤄지게 됐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피해복구비의 절반을 국비에서 지원하고, 해당지역 주민들에게 지원되는 생계비와 주거안정비용, 사망·부상자에 대한 구호금 등도 국가가 70% 부담하며 공공요금 감면혜택도 주어진다.

[신아일보] 이승호 기자

lsh603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