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바이오시밀러 모두 세계 1위 제약바이오 시장 진출 쾌거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지난 16일 유방암·위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허쥬마(성분 트라스투주맙)’를 미국에 출시하며 판매에 본격 돌입했다고 17일 밝혔다.
‘허쥬마’는 셀트리온헬스케어의 북미 파트너사인 테바(TEVA)를 통해 판매된다.
테바는 미국 내 항암 의약품 유통 네트워크와 판매 노하우를 갖춘 글로벌 제약기업으로, 지난해 11월 혈액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성분 리툭시맙)’를 미국에 론칭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허쥬마’ 역시 ‘트룩시마’, ‘벤데카’(Bendeka) 등 테바에서 판매 중인 항암 의약품 유통 채널을 활용해 빠르고 안정적으로 미국 시장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트룩시마’와의 판매 시너지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항암제 처방 의사 등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강화하면서 ‘허쥬마’의 미국 처방 확대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북미 지역의 트라스투주맙 시장은 많은 제약사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허쥬마’가 처방 1위다.
실제 ‘허쥬마’는 유럽에서 18%(2019년 3분기 IQVIA 기준), 일본에서 20%(2020년 1월 IQVIA 기준)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각 지역별 트라스투주맙 바이오시밀러 가운데 가장 많은 처방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미국 시장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경쟁 제품들 대비 풍부한 실처방 데이터를 활용해 미국 의료진들이 신뢰하고 처방할 수 있는 최적의 바이오시밀러라는 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면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김형기 대표는 “허쥬마의 미국 출시로 당사의 3개 주력 바이오시밀러 모두 세계 최대 제약 시장인 미국에서 판매가 이뤄지게 됐다”며 “허쥬마의 성공적인 미국시장 안착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김소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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