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해수청, 해운대해수욕장 등표 설치공사 착수
부산해수청, 해운대해수욕장 등표 설치공사 착수
  • 김삼태 기자
  • 승인 2020.03.17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박 안전운항 길잡이 해상등표 설치, 관광자원으로 활용
사진제공=부산해양수산청
사진제공=부산해양수산청

 

부산지방해양수산청은 미포항 입출항 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해 국내 최대 해수욕장인 해운대 앞 해상 암초에 등표 설치공사를 착수한다고 17일 밝혔다.

해운대 앞 해상에는 지난 2005년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개최를 기념하기 위해 설치한 '해운대 APEC기념 등표'가 설치돼 있다.

부산해수청은 이 등표와 '해운대 달맞이공원' 사이의 해상에 '고두말등표'를 설치할 계획이다.

등표란 등대의 한 종류로서 선박에 장애물의 존재나 안전항로를 알리기 위하여 암초나 얕은 수심에 구조물을 설치하고 등화를 밝히는 항로표지시설이다

고두말 등표는 기본수준면에서 40㎝ 높이로 바닷물이 빠지면 보이고 물이 들면 보이지 않는 간출암 상에 설치된다.

부산의 대표 산책로인 문텐로드(Moontan Road)에서 달빛을 받으며 해운대 달맞이공원 방향으로 걷다 보면 나무들 사이로 비치는 ‘고두말등표’의 불빛을 손쉽게 접할 수 있으며, 야경과 함께 어우러진 등표의 해상 불빛은 달맞이 길의 정서적 안정감을 더해 산책로 방문객에게 또 하나의 소중한 추억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해수청 관계자는 “해운대 미포항 입출항 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해 설치하는 ‘고두말등표’가 항행안전시설로서 기능할 뿐만 아니라 해운대 달맞이 길과 연계한 관광자원으로 활용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