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시작 단계”… 위기경보 ‘경계’ 유지
정부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시작 단계”… 위기경보 ‘경계’ 유지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2.20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오전부터 의심 환자가 몰린 대구의료원 선별진료소. (사진=연합뉴스)
20일 오전부터 의심 환자가 몰린 대구의료원 선별진료소. (사진=연합뉴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대구·경북지역에서 무더기로 나와 지역사회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정부가 "아직은 지역사회 확산 시작 단계"라며 감염병 위기 경보를 현 ‘경계’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다만 코로나19가 일부 지역에서만 나와 확산이 시작되는 단계이므로 위기경보를 ‘경계’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확산이 전국으로 이어지고 위험도 평가가 더 높게 나타날 경우 '심각' 수준으로 격상할 수 있다는 게 정부의 입장이다.

20일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은 정부세종총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집단으로 발생하고 있는 대구 상황은 국내에서 발생한 최대 규모의 감염이라는 점에서 매우 엄중하게 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부본부장은 “감염 원인과 경로에 대한 확인이 어려운 감염사례가 서울, 대구 등 일부지역에서 나타나고 있다”며 “현재는 해외에서 유입되던 코로나19가 제한된 범위 내에서 지역사회 감염으로 전파되기 시작한 단계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런 판단하에 정부는 방역대응체계를 이에 맞게 변화하고 있는 중”이라며 “지금은 지역사회의 감염전파가 시작되고 있는 초기 단계로 판단되는 만큼 검역을 중심으로 한 해외유입의 차단과 조기발견 노력은 계속 유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아직은 지역사회 전파가 일부 지역에서 제한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현 ‘경계’ 수준인 감염병 위기 경보를 유지한다”면서 “질환의 위험도 평가, 지역 사회에서의 발생 양상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격상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감염병 위기 경보는 관심, 주의, 경계, 심각 등 네 단계로 구분된다.

정부는 지난달 20일 국내에서 코로나19 첫 환자가 나오자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로 올렸고 일주일 뒤에는 ‘경계’ 수준으로 상향했다. 위기 경보가 ‘심각’으로 전환되면 이는 감염병이 결국 전국적으로 퍼지게 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우 정부는 휴교령, 집단행사 금지 등을 강제할 수 있다.

정부는 심각한 상황까지 이르지 않기 위해 우선은 이에 준한 방역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김 부본부장은 “정부로서는 일찍이 ‘경계’ 수준을 유지한다고 하더라도 ‘심각’ 수준에 준하는 상태로 감염병 대응에 임하고 있다”며 “범부처 차원에서 방역작업에 나선 상태다. ‘심각’ 단계로 올리는 것과 무관하게 정부는 매우 엄중하게 대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보건당국이 이날 오전 9시 기준 공식적으로 집계한 코로나19 확진자는 82명이다. 대구·경북지역에서 신천지대구교회를 중심으로 확진자가 대거 늘어 전체 확진자 규모도 커졌다. 여기에는 전국적으로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도 최소 12명이 포함됐다. 

이에 정부는 대구시에 질병관리본부 즉각대응팀 18명, 중수본 소속 6명 등을 파견해 상황 관리 능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리고 있다. 아울러 병상 부족 문제 등을 지원하기 위해 관계부처 직원 28명으로 구성된 범정부특별대책지원단도 현지에 파견했다.

대구·경북지역에서 확진자가 더 나와 지역 내 음압병상이 부족해질 경우를 대비해 정부는 감염병 전담병원을 지정하거나 격리 병상을 보유한 인근 지역 의료기관을 활용하는 안도 검토 중이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