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 확대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 확대
  • 이고운 기자
  • 승인 2020.02.19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열 한은 총재 소극적 입장 보였지만 상황 급변
정부 차원 경제대책 마련 움직임도 영향 미칠 것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코로나19 국내 확진자가 급증하는 양상을 보이면서 이달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최근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경기 부양을 위한 금리 인하 필요성을 낮게 봤지만, 이후 코로나19에 따른 경제 리스크가 커지면서 고민이 깊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여기에 정부가 적극적인 경제 대응책을 마련하려는 움직임을 보인 것도 금리 인하 가능성을 키운다는 전망이다.  

19일 금융권 전문가들은 한국은행의 2월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시장에서는 이미 코로나19 관련 불확실성에 대해 금리 인하 가능성을 점쳤지만, 이주열 한은 총재는 지난 14일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통해 당장 금리 인하가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는 취지로 발언했다.

당시 이 총재는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와 지금의 상황은 다르다"며 "2015년에는 경제가 본격적인 하강기에 들어섰고 지금은 바닥을 지나 회복하려는 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진정세를 기대했던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급증세를 보이면서 전문가들은 경제 상황이 기존과 또 다른 국면으로 전개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오는 27일로 예정된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 금리 인하를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백윤민 교보증권 연구원은 "이 총재가 매파적 발언을 통해 통화정책 기대감을 차단시켰지만 코로나19 관련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고, 경제심리 위축과 실물경제의 부정적 영향이 단기간 해소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한은의 2월 금리 인하 가능성은 유효하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전방위적인 경기대책 마련을 예고하는 등 정부 차원 대응이 가속화하고 있는 것도 금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윤여삼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지난주 이주열 총재의 발언과 통제되는 듯 보였던 코로나19 이슈 등에 따라 (한은이) 아직까지는 금리 동결 의견을 보이고 있다"며 "하지만 전날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정책 총동원 발언과 이날 대구 쪽 중심 코로나19의 지역 확산 우려에 따라 금리 인하로 의견을 변경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또, 윤 연구원은 "추가적인 변수들이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을 크게 만들고 있고, 심리적인 타격도 들어오고 있다"며 "정책 당국도 기민하게 대응하는 국면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홍 부총리는 19일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 본점에서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열고 "이달 말 투자·소비 활성화 등 전방위적인 1차 경기대책 패키지를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경제 비상시국이라는 인식으로 활용 가능한 모든 정책을 총동원해 대책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lgw@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