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신종 코로나 대응' 시험대 오른 정세균… '책임총리' 부각
[이슈분석] '신종 코로나 대응' 시험대 오른 정세균… '책임총리' 부각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0.02.05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획된 일정 '신종코로나' 변경… 진두지휘 직접 챙기려는 듯
文대통령도 힘 실어줘… "총리가 전면에 나서 대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취임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이라는 첫번째 시험대에 오른 모양새다.

지난달 14일 취임사를 통해 "총리로서 헌법과 법률이 부여한 책임을 다하는데 모든 힘을 쏟겠다"고 천명했던 정 총리는 '책임총리'로서 이번 신종코로나 사태 수습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5일 총리실에 따르면 정 총리는 이번 주 계획된 일정을 조정해 신종코로나 대응책 마련에 몰두한다.

이날 오전에는 국회에서 열린 신종코로나 관련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 참석한 뒤 오후에는 서울 금천구에 위치한 신종코로나 진단 시약 제조업체를 찾는다. 

애초 정 총리는 경기 화성에 있는 5G 장비업체와 수출규제 대응 기업을 방문할 예정이었으나, 취소하고 신종코로나 관련 일정으로 변경했다. 

정 총리는 전날(4일)에도 소상공인 집적 지역을 방문할 예정이었으나 취소하고, 아산·진천의 우한 교민 격리시설에서 근무하는 공무원들과 전화 통화를 하고 신종코로나 관련 보고를 받는 등 업무를 소화했다. 

정 총리는 다음날(6일)에도 장애인 고용 우수기업을 찾을 예정이었으나 취소하고 신종코로나 관련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처럼 정 총리가 신종코로나 대응행보를 보이는 것은, 이번 사태가 자신의 정치 행보를 좌우할 중요한 분수령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그동안 정총리는 신종코로나 사태와 관련해 정부의 굵직한 대응책을 직접 발표하는 등 전면에 나서왔다. 

지난 2일에는 중수본 회의를 주재하고 중국 후베이성을 14일 이내 방문·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전면 금지하기로 한 정부 결정을 직접 발표하기도 했다. 

특히 정 총리는 "보건복지부장관이 책임자로 돼있는 대응 체제를 실질적으로 총리가 나서 대응할 것"이라며 정부차원의 총력 대응을 약속했다. 

이는 현재 보건복지부 장관이 본부장인 신종코로나 중수본의 현 체제는 유지하되, 실질적 진두지휘는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정 총리는 사태가 안정화될 때까지 현장 행보를 가속하면서 책임총리로서의 확실한 리더십을 공고히 하는 데 주력을 다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도 정 총리의 책임총리 행보에 힘을 실어 주고 있는 모습이다. 

문 대통령은 3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총리가 진두지휘하는 범정부적 총력대응체계를 가동할 것"이라고 말한 데 이어 다음날인 4일 국무회의에서는 "총리가 전면에 나서 심각 단계에 준해 비상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했다. 

다만 정부 내 엇박자를 노출시키는 등은 향후 추가 대책과 보완책을 통해 해결해야 할 과제다.

정 총리는 지난달 28일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우한 교민을 위한 전세기를 보내겠다"고 했지만, 전세기 출발 시각이 당일에 갑자기 미뤄지면서 중국과 협의를 마치지 않은 채 성급하게 발표했다는 비난을 산 바 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