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스마트시티 수출환경 조성…글로벌 협력체계 출범
한국형 스마트시티 수출환경 조성…글로벌 협력체계 출범
  • 천동환 기자
  • 승인 2020.01.30 2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정부·공공기관 프로젝트 '계획 수립' 등 지원
국제 공모 통해 5개 내외 사업 선정 후 5월부터 진행
K-City Network 사업 유형. (자료=국토부)
K-City Network 사업 유형. (자료=국토부)

우리 정부가 한국형 스마트시티 수출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해외 정부 및 공공기관이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사업을 지원한다. 국제 공모를 통해 5개 내외 사업을 선정하고 오는 5월부터 본격적으로 마스터 플랜 수립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한국 주도 스마트시티 글로벌 협력체계인 'K-City Network'를 출범한다고 30일 밝혔다.

K-City Network는 해외 정부와 공공기관이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사업을 대상으로, 마스터 플랜 수립 또는 타당성 조사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초청 연수 및 기술 컨설팅 등을 패키지로 병행해 한국의 스마트시티 개발 경험과 지식을 공유한다.

정부 간 협력을 기반으로 스마트시티 계획 수립 단계부터 본 사업 투자 결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 걸쳐 한국 정부가 체계적인 지원을 한다는 점에서 기존 해외도시개발 지원 사업과 차이가 있다.

K-City Network 프로그램 중 하나인 스마트시티 마스터플랜 수립 등 지원사업은 크게 '대규모 도시개발형 사업'과 '중소규모 스마트 솔류션형 사업'으로 구분된다.

대규모 도시개발형 사업은 해외도시 전체를 대상으로 종합적인 스마트시티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기초해 신도시·산업단지 등을 개발·건설·유지·운영하는 사업이다.

중·소규모 스마트 솔루션형 사업은 △행정 △교통 △보건 △의료 △복지 △환경 △에너지 △수자원 △방범 △교육 △문화 △고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스마트 솔루션을 구축·운영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또한 K-City Network 프로그램은 신규 발굴 사업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 또는 공공기관 등과 이미 진행 중인 스마트시티 협력사업도 지원할 수 있다. 다만, 정부 차원 사업추진 동력 확보를 통한 연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협력사업 신청 주체는 해외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공공기관으로 한정하고 민간기업이 단독으로 신청하는 것은 제한한다.

우리 정부는 K-City Network 프로그램 추진을 위해 31일부터 오는 3월20일까지 해외 각국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공공기관으로부터 사업신청서와 사업계획을 우편 또는 전자문서(공문 또는 이메일)로 접수한다.

국토부는 접수한 사업신청서를 바탕으로 3월 말에 민관 합동 평가위원회를 구성하고, 평가를 거쳐 5개 내외 사업을 최종 선정 및 발표할 계획이다.

선정된 사업에 대해서는 오는 4월 중 마스터프랜 등 수립기관을 선정하고, 5월 중 사업에 착수해 연말까지 사업계획 수립을 완료하게 된다.

안세희 국토부 해외도시협력팀장은 "K-City Network 글로벌 협력프로그램은 전 세계의 스마트시티 수요와 국가별 여건에 맞게 한국의 우수한 스마트시티 기술을 수출할 수 있는 핵심 정책 수단이 될 것"이라며 "한국의 우수한 기술이 전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