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설 명절 민생안정 종합대책 마련
부산시, 설 명절 민생안정 종합대책 마련
  • 김삼태 기자
  • 승인 2020.01.12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불임금 신고센터 등 연휴 8개 대책 상황실 운영

부산시는 오는 25일 설 명절을 앞두고 민생안정 대책을 마련, 연휴 동안 평시와 다름없이 시민의 안전을 책임질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부산시는 오는 24일부터 27일까지 재난관리, 교통, 응급의료, 환경·청소, 산불방지, 급수, 소방 등 분야별 명절 대책을 수립해 시민불편을 줄이고 시민 안전을 보장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살피기로 했다.

부산시는 이를 위해 설 연휴 기간에 8개 대책반으로 구성된 명절 종합상황실을 운영, 각종 상황에 신속 대응할 방침이다.

아울러 올 설 명절 서민경제 안정을 위해 부산신용보증재단과 부산은행 등과 함께 중소기업·소상공인에게 6920억원 규모의 특별자금을 지원한다.

오는 23일까지 체불임금 예방 및 조기청산을 위한 ‘체불임금 신고센터’를 운영하는 등 현장 관리체계를 구축해 시민생활 안정을 최우선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또 연휴 기간 중 재난안전관리와 화재 예방을 위해 지난 3일부터 15일까지 다중이용시설 472곳에 대한 안전관리 실태 점검에 착수해 방화관리 등 안전사고 대응체계를 유지·관리토록 하는 한편 화재예방을 위한 소방관서 특별 경계근무(7873명)에 돌입한다.

성묘객과 귀성객의 편의를 돕기 위해 고속버스, 시외버스, 시내버스, 철도·항공의 운행횟수를 당초 1일 237회에서 2427회로 290회 증편한다.

설빔 준비와 귀성객들이 몰리는 재래시장과 대형마트, 철도역 및 버스터미널 등 58곳에는 부산경찰청 및 전국모범운전자연합회 부산지부 등 관련단체의 협조로 교통관리인력을 집중 배치해 원활한 차량 소통을 유도키로 했다.

이밖에도 △감염병 관리 및 비상진료 대책 △환경정비 및 생활민원 신속 처리 △이웃과 함께하는 나눔문화 확산 등 분야별로 대책을 수립, 시민 모두가 풍요롭고 안전한 명절을 만들 계획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2019년 글로벌 경기 침체와 일본의 수출규제등 대내외적으로 힘든 여견 속에도 부산은 각종 경제지표와 고용률이 상승했지만 시민들이 체감하는 경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설 연휴를 앞두고 중소상공인 특별자금지원과 불법·불공정 하도급 실태와 관급공사 임금체불 현황 등 서민경제를 직접 챙길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