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검찰 새해 선물은 기소… 사실과 법리로 맞설 것”
조국 “검찰 새해 선물은 기소… 사실과 법리로 맞설 것”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9.12.30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31일 또는 1월2일 조 전 장관 ‘가족비리’ 기소 전망
검찰의 가족비리 의혹을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검찰의 가족비리 의혹을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조국(54) 전 법무부 장관을 ‘가족비리 의혹’과 관련해 곧 기소 처리할 예정인 가운데, 조 전 장관이 검찰 기소 시 “사실과 법리로 맞서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30일 조 전 장관과 친분이 있는 시인 A씨의 페이스북에 따르면 조 전 장관은 전날 “구속이라는 최악의 고비를 넘었지만 큰 산이 몇 개 더 남아 있다”며 “검찰은 새해 선물로 저에게 기소를 안겨줄 것이고 언론은 공소장에 기초해 저를 매도할 것”이라는 문자메시지를 전했다.

이어 조 전 장관은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릴지 모르나 저는 사실과 법리에 의거해 다툴 것”이라며 “그것밖에 할 것이 없을 것이다”고 부연했다.

검찰이 가족비리 의혹으로 자신을 재판에 넘긴다고 해도 사실과 법리에 따라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조 전 장관의 메시지를 전한 시인 A씨는 “힘들고 괴로운 상황에서 저 같은 무명소졸에게 인사를 보내주신 것에 대한 감사보다는 역시 가슴이 답답해지는 슬픔과 분노를 금할 길 없다”면서 “수치를 모르는 집단답게 여전히 킁킁거리며 훌쩍거리며 괴물의 속내를 거두지 않고 있다”고 검찰을 꼬집었다.

조 전 장관은 더블유에프엠(WFM) 주식 차명투자 관여, 딸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장학금 수령,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증명서 허위 발급, 웅동학원 위장소송·채용비리, 사모펀드 운용현황보고서 허위작성, 서울 방배동 자택 PC 증거인멸, 공직자윤리법 위반 등과 관련된 의혹을 받는다.

이는 앞서 구속기소된 조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57), 동생 조모(52)씨, 5촌 조카 조범동(36), 웅동학원 비리 관련 동생 조씨와 공범 관계인 브로커 2명 등이 받은 혐의와 상당 부분 연결돼 있다. 이와 관련해 조 전 장관은 그간 세 차례 피의자 조사를 받았지만 진술거부권을 행사했다.

검찰은 이 외 정 교수의 공소장에 담지 않은 공직자윤리법 위반 등 혐의도 조 전 장관의 공소장에 넣을 예정이다. 공직자 재산신고 때 정 교수의 차명 주식투자 내역을 숨긴 혐의(공직자윤리법)외에 금융실명제법 위반, 증거은닉교사 등 혐의도 적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검찰은 지난 29일 조 전 장관을 가족비리 혐의로 이르면 31일 또는 1월2일 기소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전한 바 있다.

당초 27일 기소하려 했으나 전날인 26일 유재수(55·구속기소)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 사건과 관련한 구속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되면서 일정을 미루게 됐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