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이춘재 8차 사건, 국과수 감정 조작 아니다”
경찰 “이춘재 8차 사건, 국과수 감정 조작 아니다”
  • 전상현 기자
  • 승인 2019.12.18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리핑장 향하는 반기수 수사본부장의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브리핑장 향하는 반기수 수사본부장의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검찰과 경찰이 이춘재 연쇄살인 8차사건 당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감정 과정에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는 점에 대해 의견을 같이 하면서도, 그 오류가 경찰이 개입한 '조작'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단순 '오류'인지를 두고 서로 엇갈린 입장을 연이어 내놓고 있다.

어제 검찰의 이춘재 연쇄살인 8차사건 당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감정 과정에 경찰의 조작이 있었다는 주장에 대해 경찰이 오늘 다시 반박에 나섰다.

반기수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수사본부장은 18일 "검찰은 국과수가 당시 원자력연구원 보고서상 'STANDARD'(표준 시료)는 분석기기의 정확성을 측정하기 위한 테스트용 표준 시료이고, 재심 청구인인 윤모씨 감정서에만 이를 사용하는 수법으로 감정서를 조작했다고 주장하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반 본부장은 "당시 보고서를 작성한 원자력연구원 A 박사는 '테스트용이라면 옆에 인증 방법, 인증값, 상대오차 등의 기재돼 있어야 하는데 이런 표기가 없다'고 말했다"며 "스탠다드라는 용어는 국과수가 신뢰도 확인을 위해 보낸 시료명을 그대로 기재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어서 반 본부장은 "통상 테스트용이라면 1㎎, 10㎎ 등의 정형화된 수치를 사용하는데, 원자력연구원이 분석한 시료의 양이 0.467㎎인 점을 볼 때 테스트용으로 보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또 "여러 보고서를 살펴본 결과 일반인의 체모를 사전에 분석해 기기의 성능을 테스트했다는 기록이 전혀 없어 검찰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반 본부장은 "해당 시료의 수치로 윤 씨뿐만 아니라 다른 10명의 용의자에 대해서도 비교 감정했다"며 "유독 윤 씨에 대해서만 엉뚱한 체모(표준 시료)로 감정서를 허위 작성했다는 검찰의 설명은 사실과 다르다"라고 강조했다. 

전날 수사본부는 8차 사건 당시 현장에서 발견된 체모에 대한 원자력연구원의 1∼5차 방사성동위원소 분석(체모 등에 포함된 중금속 성분을 분석하는 기법) 결과와 국과수 감정 내용 등을 발표했다.

그러면서 당시 국과수 감정인이 원자력연구원의 시료 분석 결괏값을 인위적으로 조합·첨삭·가공·배제해 감정상 중대한 '오류'를 범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당시 국과수의 감정에 '조작'이 있었다는 지난 12일 검찰 발표에 대한 경찰의 우회적인 반박으로 여겨졌다.

이에 검찰은 경찰의 브리핑 이후 반박 자료를 내고 "원자력연구원의 1차 분석을 제외한 2∼5차 분석에 쓰인 체모는 방사성동위원소 분석 전 장비의 정확성을 측정하기 위한 'STANDARD' 표준 시료일 뿐 현장에서 발견된 체모가 아니다"고 맞섰다.

이날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수사본부의 발표는 이에 대한 재반박으로 해석된다.

검찰은 경찰의 오늘 있었던 취재진 설명회 내용에 대해 "다음 주 중 재심 의견을 법원에 낼 예정"이라며 "경찰 반박에 대해서는 재심 의견서로 말하겠다"고 전했다.

[신아일보] 전상현 기자

jshsh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