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김기현 첩보 제보자’ 송병기 집무실 등 압수수색
검찰, ‘김기현 첩보 제보자’ 송병기 집무실 등 압수수색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9.12.06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컴퓨터·서류 등 확보… 송 부시장 연차로 출근 안해
자신이 김기현 첩보 최초 제보자라고 밝힌 송병기 울산 경제부시장. (사진=연합뉴스)
자신이 김기현 첩보 최초 제보자라고 밝힌 송병기 울산 경제부시장.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최초 제보자로 지목된 울산시 송병기 경제부시장의 집무실과 자택을 압수수색 중이다.

6일 서울 중앙지방검찰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50분께 울산시청 본관 8층에 있는 송 부시장실 집무실에 검찰 수사관 5~6명을 보내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또 검찰은 같은 시간 울산시 남구에 소재한 송 부시장의 자택에도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 하고 있다. 송 부시장은 연차를 내고 시청에 나오지 않았으며 자택에 있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번 압수수색은 구체적인 첩보 전달 경위 등을 파악하기 위함으로 검찰은 송 시장의 컴퓨터와 서류 등을 확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울산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 전 시장은 측근 비리 등 의혹에 휩싸이며 패배했다. 의혹이 없었다면 재선이 유력한 상황이었다.

이에 현정부 또는 그와 관련된 인사가 자유한국당이던 김 전 시장을 밀어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김 전 시장의 측근 비리 관련 자료를 울산경찰청에 넘겨 수사하도록 한 게 아니냐는 이른바 ‘하명수사’ 의혹이 나왔다. 현정부가 부산, 울산, 경남을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자리로 만들어 영남권을 접수하려고 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나온 것이다.

검찰은 이 사건의 ‘키맨’으로 꼽혔던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 휘하의 검찰 수사관의 진술을 확보하려 했으나 검찰 출석예정일 그가 자살을 하면서 난항에 빠졌다. 그러다 지난 4일 송 부시장이 기자회견을 열고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제보자라고 밝히면서 다시 수사가 활기를 띠게 됐다. 특히 송 부시장이 청와대 A행정관에 대해 가끔 만나고 통화도 하는 사이라고 소개함에 따라 이 사건의 사실관계가 필요해 보였다.

송 부시장은 앞서 기자회견에서 “2017년 하반기쯤으로 기억되며 당시 총리실에 근무하던 청와대 A행정관과 안부 통화를 하다 울산시 전반에 대한 얘기를 나눴다. 김기현 시장 측근 비리에 대한 얘기가 언론과 시중에 떠돈다는 일반화된 얘기를 중심으로 나눈 것이 전부”라며 “시장 선거를 염두에 두고 김 전 시장 관련 비리를 제보한 것은 절대 아니다”고 말했다.

A행정관은 2014년 하반기 서울 친구를 통해 알게 됐다는 게 그의 말이었다.

한편 법조계 일각에서는 검찰이 이날 송 부시장 집무실과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함에 따라 검찰 소환도 임박한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