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덕진·부평’전략 공천
민주당‘덕진·부평’전략 공천
  • 양귀호기자
  • 승인 2009.03.18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위원 만장일치 “특정인 염두에 둔것 아니다”
정동영측, 배제 골자냐?…구체적 진의 파악나서 민주당은 18일 4.29 재보선과 관련해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이 출마하는 전주 덕진과 인천 부평을 2곳을 전략공천 지역으로 확정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최고위원 만장일치로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김유정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이번 4·29 재보궐 선거의 전체적 구도를 짜는데 있어 당이 종합적 판단을 할 수 있는 여지를 두기 위해 전략공천 지역을 선정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두 지역을 선정한 이유에 대해 “인천 부평을 지역은 시흥시장 선거를 비롯해 수도권으로서 매우 중요한 전략적 의미를 갖는 지역”이라며 “덕진 지역도 당이 매우 일사분란하게 가야 하는데 당이 불필요한 논란에 휩싸이는 것은 어느 누구도 원하지 않은 부분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 결정”이라며 “특정인을 염두에 둔 것은 아니다”라고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의 공천 배제설을 일축했다.

이에 따라 이 두 지역은 후보 등록 절차나 공심위 심사 절차 없이 최고위에서 당무위의 의결을 거쳐 후보자를 확정하게 됐다.

최고위는 내달 2일 예정된 당무위 시기에 맞춰 이달 내에 최종 후보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민주당 중앙당의 전북 전주 덕진지역 전략공천에 대해 덕진 출마 예비후보들이 중앙당의 진의가 무엇인지 파악에 나서는 등 조심스런 행보를 보이고 있다.

특히 전략공천이 DY배제를 골자로 하는 것인지, 아니면 외부나 중앙당의 낙하산식 영입이 될지, 현재 예비후보도 그 대상에 포함시키는 것인지 등 구체적 진의 파악에 나서며 유보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임수진 예비후보측은 이날 “지금 입장에서는 당의 확실한 입장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후보가 어떻게 하겠다는 입장을 내기가 그렇다”면서 “일단은 당이 투명하고 객관적인 공천에 나선다면 당의 입장을 존중하겠다는 정도의 수준으로만 말씀드리고 싶다”고 성급한 언급을 자제했다.

임 후보측은 “당의 진의를 좀 더 본 후 논평을 내더라도 내야할 것”이라며 조심스런 입장을 보였다.

황인택 후보도 “중앙당의 진의가 파악 되지 않는 상황이다”면서도 “DY의 인천 부평을 출마 독려 논의가 있는데 민주당의 바람을 일으키는 차원에서 그 분(정동영 전 장관)이 해야 할 역할로 보고 부평을 출마를 권하고 싶다”고 말했다.

황 후보는 그러면서 “전략공천이 현재 후보들 중에서 이루어질지, 아니면 외부에서 영입될지, 낙하산 공천이 될지 진의가 파악이 안되는 만큼 뭐라 논평하기에는 이른감이 없지 않다”며 임 후보와 마찬가지로 유보적 입장을 취했다.

한명규 후보는 중앙당의 전략공천 발표에 긍정적 해석을 내놓으면서도 전략공천의 DY배제 입장을 천명했다.

한 후보는 “정 전 장관의 출마여부로 그동안 전주 덕진에서 민주당 공천에 대한 의견이 분분했다”며 “당 입장에서도 소모적 논쟁과 오해의 소지가 있었으나 이번 전략공천 발표가 이러한 문제를 조기에 잠재울 수 있기를 바란다”고 긍정적 논평을 냈다.

특히 “정 전 장관의 덕진 출마는 부적절하며 민주당 전열의 정비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돼 재고되어야 한다”며 “전략공천될 덕진지역 후보는 참신하고 경제를 살릴 수 있는 새로운 인물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진보신당의 염경석 예비후보는 “당내 경선이 아닌 후보 공모절차도 거치지 않은 채 지도부의 전략적인 판단만으로 후보를 결정하는 것은 민심을 외면하고 정당민주주의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염 후보는 “민주당은 당원과 지역유권자의 민심과는 무관한 전략공천을 운운하고 있으니 여전히 구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민주당의 내리꽂기식 지도부에 의한 전략공천은 즉각 폐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