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수정 서울시의원 "유엔사부지 개발은 난개발" 주민들과 계획 철회 촉구
권수정 서울시의원 "유엔사부지 개발은 난개발" 주민들과 계획 철회 촉구
  • 전상현 기자
  • 승인 2019.11.28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회견에 참석해 청화아파트 주민들의 입장을 밝히는 임봉길 비상대책위원장. (사진=서울시의회)
기자회견에 참석해 청화아파트 주민들의 입장을 밝히는 임봉길 비상대책위원장. (사진=서울시의회)

28일 서울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권수정 서울시의원과 용산 유엔사부지의 개발 계획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정부가 과거 2011년 발표한 '용산공원 종합기본계획'의 핵심은 생태공원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의 유엔사 부지 개발은 용산공원을 사유화하는 것이고 생태공원으로 만든다는 본래의 의미를 훼손하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권수정 의원 발언 전문

금단의 땅이었던 용산미군기지 반환이 추진되고 있고 산재부지 개발이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수송단, 캠프킴, 유엔사부지의 산재부지 중 가장 먼저 유엔사부지의 매각과 개발계획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2011년 발표한 정부의 ‘용산공원 종합기본계획’의 핵심은 용산 기지 때문에 단절된 ‘남산·용산공원·한강’의 남북 녹지축을 되살리고 지천들도 복원해 2017년부터 생태공원을 만든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용산미군기지 반환의 첫 시작인 유엔사부지 개발은 용산공원을 사유화하고 생태공원의 의미를 훼손시킬 우려가 있는 매우 큰 사업입니다.

2017년 6월 용산공원 산재부지 유엔사 부지가 1조가 넘는 금액으로 매각됐다는 기사가 한동안 부동산계에 뜨거운 이슈가 됐습니다. 1조원 매각 뒤에는 유엔사부지 인근 주민들의 개발로 인한 조망권, 일조권 등의 회복불가능한 피해와 부작용이 감추어져 있습니다.

2종 주거지역 바로 옆 일반 상업지구 개발계획은 상식적이지 않습니다. 3~4층 저층 주택들이 밀접한 지역에 600% 용적률, 해발 90m 건축 허용은 인접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 재산은 전혀 고려치 않은 개발계획입니다. 또한 인근 청화아파트 주민들은 길이 300m, 높이 20층의 거대한 콘크리트 성벽에 가로막히게 될 것입니다.

유엔사개발계획은 서울의 센트럴파크가 될 용산공원관의 조화로운 스카이라인이 파괴되고, 국제교류, 문화의 거리로서 랜드마크가 들어서야 할 곳에 수익위주의 공동주택을 배치하며 용산공원 조성과 활용에도 심각한 장애를 주고 있습니다.

유엔사부지 개발의 난개발, 공공성 결여의 문제는 주민들만의 문제제기는 아닙니다. 서울시와 용산구는 환경영향평가 초안 검토의견을 통해 주민들의 문제제기를 수용했으며, 이는 반드시 반영돼야 할 것입니다.

jshsh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