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철도노조 총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 마련
정부, 철도노조 총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 마련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9.11.14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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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국방부·지자체·운송업체 합동 대응
광역전철 운행률, 평시 대비 '82% 수준' 예상
서울시 용산구 서울역 전경. (사진=신아일보DB)
서울시 용산구 서울역 전경. (사진=신아일보DB)

정부가 철도노조 총파업에 대비해 국토부와 국방부, 지자체, 운송업체 등이 참여하는 관계기관 합동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파업 시작과 동시에 시행키로 했다. 실제로 파업이 진행될 경우 광역전철 운행률은 평시 대비 82% 수준으로 떨어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오는 20일부터 무기한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19일부터 정부합동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 5일 철도노조가 파업을 예고한 후부터 국방부와 지방자치단체, 한국철도공사 등 관계기관 및 운송관련단체와 협의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

우선, 철도공사 직원 및 군 인력 등 동원 가능한 대체인력을 이용 수요가 집중되는 출퇴근 광역전철 및 KTX에 집중 투입해 열차운행횟수를 최대한 확보하기로 했다.

파업 중 광역전철의 운행률은 평시 대비 82.0% 수준으로 떨어질 전망이나 출근 시에는 92.5%, 퇴근 시에는 84.2% 수준에서 운행할 계획이다. KTX 운행률은 평시 대비 68.9% 이며, 파업을 하지 않는 SRT까지 포함하면 고속열차 전체 운행률은 평시 대비 78.5% 수준이 될 전망이다.

파업이 4주차를 넘기는 경우에는 대체인력 피로도와 운행 안전 확보 등을 감안해 KTX 운행률은 필수유지업무 수준인 56.7%로 낮춘다. 정상운행되는 SRT를 포함하면, 고속열차 전체 운행률은 70.0%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평시에 입석을 판매하지 안던 SRT는 철도노조 파업에 따른 KTX 운행 축소에 대비해 파업 시작 예정일인 오는 20일부터 파업 종료일 다음날까지 입석 판매를 시행한다.

이와 함께 버스업계와 지자체 등 관계기관 협조하에 대체교통수단도 최대한 활용한다.

고속버스 탑승률은 약 56%로 일평균 여유 좌석이 약 9만3000석이고, 시외버스 탑승률은 약 47%로 63만석의 여유가 있어 열차 운행 취소로 인한 대체수요를 상당부분 감당할 수 있다는 것이 국토부 설명이다.

대체수요가 여유좌석을 초과하는 경우 전국고속버스조합에서 예비버스 125대와 전세버스 300대를 추가로 투입해 3만9000석을 더 확보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철도공사 광역전철과 연계운행하는 1·3·4호선을 18회 증회 운행하고, 예비용 차량 5편성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다. 또, 시내버스 수요가 평시 대비 20% 이상 증가 시 버스운행 확대 등을 시행한다.

한편, 철도공사는 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이 확정됨에 따라 모바일 앱과 홈페이지에 운행 취소 열차 및 승차권 반환방법 등을 미리 공지해 철도이용자가 혼란을 겪지 않도록 사전 안내를 실시한다.

운행 중지 열차를 이미 예매한 이용자에게는 개별적으로 문자메시지도 전송해 다른 시간대 열차를 예매하거나 버스 등 대체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철도공사 노사가 지난 5월부터 노사교섭을 이어오다가 끝내 교섭이 결렬된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하면서 합리적인 대화를 통해 임금 수준, 안내승무원 직접 고용 및 자회사 임금 인상 등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파업 개시 후 파업 4주차 까지 열차 운행 계획. (자료=국토부)
파업 개시 후 파업 4주차 까지 열차 운행 계획. (자료=국토부)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