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친환경 쌀 미곡종합처리장 획기적 시설현대화
남원, 친환경 쌀 미곡종합처리장 획기적 시설현대화
  • 송정섭 기자
  • 승인 2019.10.23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농 영농조합법인 2019 Rice-up프로젝트 공모 국비 2억1천만원 투자
(사진=남원시)
(사진=남원시)

전북 남원시는 ‘2019년 전북쌀 Rice-up프로젝트 지원사업’에 선정, 추진한 미곡종합처리장 시설현대화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Rice-up프로젝트 지원사업'은 급변하는 쌀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미곡종합처리장 시설 현대화를 통한 친환경쌀 품위 향상으로 친환경쌀 학교급식 등 전국에 유통망을 확대하는 기반 시설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남농 영농조합법인이 지난해 전북도에서 추진한 ‘2019년 전북쌀 Rice-up프로젝트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 2억1000만원을 확보한 바 있다.

이에 남원시는 급변하는 쌀시장과 농산물 소비패턴의 다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올해 확보된 국비 2억1000만원을 비롯, 시비 6300만원, 자부담 1억4700만원 등 총 사업비 4억2000만원을 투자해 친환경쌀 미곡종합처리장을 시설 현대화와 색체선별기 등 신규 설비로 갖췄다.

남농 영농조합법인 하강호 대표는 “전북 남원은 천혜의 자연 환경과 지리산과 섬진강, 요천 등 전국 어느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지리적 특성으로 고품질 친환경쌀을 비롯해 다양한 농산물이 생산되고 있다”면서 “그동안 미곡종합처리장 시설 노후화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으나, 이번 친환경 쌀 미곡종합처리장의 획기적인 시설 현대화로 고품질 쌀 생산에 큰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서울 수도권 등 대도시 친환경쌀 학교급식 공급등의 큰 호응에 학교급식 공급기반 확대와 한살림, 두레생협, 행복중심 등 전국 생협에 안정적 공급망 구축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고도 소감을 전했다.

이환주 시장은 “그동안 노후화된 친환경 쌀 전문 미곡종합처리장의 오랜 숙원이던 시설 현대화로 전국 친환경 쌀 공급망 확대와 학교급식 공급기반 확대와 GAP인증 시설을 확충하게 됐다”면서 “농업 경쟁력 향상과 고품질 쌀 생산·유통이 새롭게 발전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swp207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