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민주시민교육’ 양적.질적 성과 거둬
경기도 ‘민주시민교육’ 양적.질적 성과 거둬
  • 임순만 기자
  • 승인 2019.10.16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군장병 등 모든 도민 대상 맞춤형 교육 지원

경기도가 건전한 사회공동체의 가치와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운영 중인 ‘민주시민교육 사업’이 민선7기 들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경기도 민주시민교육은 지난 2015년 민주시민교육 조례가 제정된 후 올해로 5년차다.

도는 그 동안 민주시민교육 공모사업,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정책연구, 포럼, 토론회 등 도내 민주시민교육 확산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벌여 왔다.

올해는 전국 최초 군장병 민주시민교육, 경기도 시민공동체 교육 ‘온(ON)프로젝트’, 경기도 민주주의 체험 ‘역사속 민주로의 초대’ 등 경기도 특화 민주시민교육 콘텐츠를 개발. 운영해 참여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오는 11월에는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한국 근현대사 이해를 위한 역사 강연도 개최한다.

내년에는 그동안의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도 전역에 민주시민교육이 확산될 수 있도록 사업운영 컨설팅 등 시군과의 협력 및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노동인권 강사 양성 및 파견 체계 마련, 교안 및 교재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 확대 및 내실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조학수 도 평생교육국장은 “시행 5년차를 맞는 경기도 민주시민교육은 성인, 청소년, 군장병, 현장활동가 등 다양한 계층으로 확대되면서 양적 질적으로 큰 성장을 이루었다”며 “이를 기반으로 2020년도는 한층 개선된 콘텐츠와 프로그램으로 더 많은 도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ml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