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11일부터 '72시간 파업'
철도노조, 11일부터 '72시간 파업'
  • 이소현 기자
  • 승인 2019.10.08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국방부 등 관계기관 합동 비상수송대책 시행
지난 7일 대전시 동구 철도기관공동사옥 앞에서 철도노조원들이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이소현 기자)
지난 7일 대전시 동구 철도기관공동사옥 앞에서 철도노조원들이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이소현 기자)

철도 노조가 11일부터 총 72시간 파업에 돌입하면서 광역전철 운행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와 국방부 등 관계기관은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가동하고, 광역전철과 KTX 등에 대체인력을 투입키로 했다.

전국철도노동조합(이하 철도노조)와 철도하나로국민운동본부 등 철도 노조는 8일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오는 11일 본격적인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철도 노조는 지난해 임금체불 사태를 감내하며 인건비 정상화 노사합의 등을 이뤄냈으나 합의가 이행되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노조가 언급한 합의 내용에는 인건비 정상화를 비롯해 △4조2교대 근무형태 변경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 △동일근속 80% 임금 수준 자회사직원 처우 개선 등이 포함된다.

또, 국토교통부가 철도관제권 분리를 다시 제기하는 등 철도 분할민영화 계획을 여전히 폐기하지 않고 있다며, 오는 11일 오전 9시부터 14일 오전 9시까지 총 72시간 파업에 들어간다고 예고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철도 노조 파업에 따라 국방부 등 관계기관과 함께 비상수송대책을 수립·시행한다고 밝혔다.

광역전철과 KTX에 철도공사 직원과 군 인력을 우선적으로 투입하고, 버스 등 대체교통수단을 활용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일반 열차는 필수유지업무 수준으로만 열차를 운행하고, 화물 열차는 수출입 및 산업 필수품 등 긴급 화물 위주로 수송한다.

버스업계는 버스를 통해 고속열차 및 일반열차 운행 취소로 인한 대체 수요를 상당 부분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평상시 고속버스 탑승률은 약 56%로, 일평균 여유 좌석이 약 9만3000석이고, 시외버스 탑승률은 약 47%로 63만석가량 여유가 있다.

만약 대체수요가 여유 좌석을 초과할 경우 예비버스 125대와 전세버스 300대를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또, 서울시는 철도공사와 연계 운행하는 1·3·4호선 열차 운행 횟수를 24회 늘리고, 인천시는 필요시 경인선(구로~인천)과 수인선(오이도~인천) 구간 광역버스 차량을 추가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9일부터 파업 종료 시까지 정부합동비상수송대책본부를 운영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이소현 기자

sohy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