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화학공장 화재, 2차 피해 확산
충주시 화학공장 화재, 2차 피해 확산
  • 이정훈 기자
  • 승인 2019.09.05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고기 390㎏ 사망·피해 기업 6개…주민 피해신고도 3배 이상 증가
시, 사고 발생 일주일 지나도 피해규모 파악 못해…행안부 기준 '시민 안전이 불안한 도시'
지난달 30일 충북 충주시 중원산업단지 화확공장서 발생한 폭발·화재로 인한 2차 피해가 더욱 확산되고 있다. (사진=충주시)
지난달 30일 충북 충주시 중원산업단지 화확공장서 발생한 폭발·화재로 인한 2차 피해가 더욱 확산되고 있다. (사진=충주시)

지난달 30일 충북 충주시 중원산업단지 화학공장에서 발생한 폭발‧화재로 산단 입주기업과 인근 기업체, 농작물‧가축·물고기·파손 등 2차 피해가 더욱 확산되고 있다. 

5일 시에 따르면 지난 2일까지만 해도 유독물질이 유입되면서 인근 요도천에서 떼죽음을 당한 물고기가 200㎏이었지만 이틀 새 390kg으로 두 배 가까이 불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폭발‧화재로 피해를 입은 기업도 6개가 늘어나 총 42개(산단 입주기업 28개, 인근기업 14개)가 됐다.

주민 피해신고도 수질오염, 암소 유산, 창고 붕괴 등 25건에서 이틀만에 3배 이상 늘어난 82건이 접수됐다. 

한편 시는 역대급 폭발·화재 사고에 대처하기 위해 재난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관련 2개 부서에 확인해 본 결과 시는 사고 발생 일주일이 다돼 가도록 폭발‧화재로 피해를 입은 기업들의 숫자만 알고 있을 뿐 피해규모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또, 농작물‧가축·물고기·파손 등에 대한 정확한 피해규모 집계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심각한 것은 주민 피해도 신고만 받고 있을 뿐 피해 지원대책이 없어 역대급 사고에 대처하는 충주시의 재난대처시스템에 대한 우려를 낳고 있다. 

사고규모, 지원대책 등을 확인하는 과정에서는 ‘아직까지 파악 안됐다. 특별한 대책이 없다. 내 업무가 아니다. 담당부서에 확인해보라’는 대답만 들었다. 책임있는 답변은 없고 업무 떠넘기기를 하는 모습이 충주시의 재난 대처태도에도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였다. 

행정안전부에서 공개한 2018 지역안전등급(1~5등급)에 의하면 시는 화재 3등급, 자연재해 4등급, 생활안전 4등급 등 7개 공개지표 모두 전국 하위권으로 시민 안전이 불안한 도시로 판명되었다.

시가 안전지표만 하위권이 아니라 역대급 사고에 대한 재난 대처도 하위권이 된다면 시민들의 시에 대한 불신이 커질 수밖에 없다. 

재난대응매뉴얼은 잘 지키고 있는지 또, 재난대응 업무시스템은 잘 가동되고 있는지 안전한 충주를 위해 시의 냉정한 내부평가가 필요한 시점이다. 

j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