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모펀드·웅동학원 사회 환원"… 청문 추동력 되나
조국 "사모펀드·웅동학원 사회 환원"… 청문 추동력 되나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9.08.23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진 사람으로 혜택 누려… 앞으로 나누며 살 것
23일 어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한 건물에서 입장문을 발표하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23일 어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한 건물에서 입장문을 발표하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사모펀드와 웅동학원을 사회에 환원키로 했다.  조 후보자는 23일 오후 2시 35분께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 로비에서 이같이 발표했다.

조 후보자는 “본인과 가족에 대한 따가운 질책을 받고 송구한 마음이다”며 “처와 자식 명의로 된 사모펀드를 공익법인에 모두 기부하겠다. 소외된 사람들을 위해 쓰이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웅동학원은 이사장인 어머니가 물러나는 것을 비롯해 가족 모두가 웅동학원과 관련된 일에 일체 관여하지 않기로 결정을 했다”며 “향후 웅동학원은 국가나 공익재단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조치를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웅동학원에 출연한 가족 재산 등 어떤 권리 주장도 하지 않겠다는 게 그의 말이다. 

아울러 그는 “이는 따가운 질책을 잠시 피하기 위한 게 아닌 진심이다. 지켜봐달라”며 “그동안 가진 사람으로서 많은 사회적 혜택을 누려왔다. 앞으로는 사회에 나누며 공동체를 위해 도움이 되는 길을 고민하고 실천하겠다”고 전했다. 

조 후보자는 본인과 가족에 대해 ‘가족펀드’ 의혹을 촉발시킨 사모펀드와 가족이 운영해온 학교법인 웅동학원을 모두 국가 및 공익재단에 넘기고 이에 대한 어떤 권리 주장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조 후보자는 청와대 민정수석에 임명된 후인 2017년 가족 전재산 56억4000여만원보다 많은 74억5500만원은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 사모투자합자회사’에 출자키로 약정해 논란을 빚었다. 

모친이 이사장으로 있는 웅동학원은 학교를 이전하면서 건설회사를 운영한 조 후보자 동생이 하도급을 맡았는데 이 때 발생한 공사대금 50억 원을 확보하기 위해 동생 위장이혼, 소송 무변론 패소 등을 비리를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조 후보자의 이번 사모펀드·웅동학원 사회 환원 입장발표가 향후 법무부장관 후보자로서 청문회 및 임명 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