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조국 넘어 文대통령 향해서도 십자포화… 與 '청문회 열자'
野, 조국 넘어 文대통령 향해서도 십자포화… 與 '청문회 열자'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9.08.21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교안 "文대통령, 조국 지명철회하고 국민에 사죄해야"
민주 관계자 "문제점은 청문회 열어 따지면 되는 일인데"
윤소하 "중요 흠결이고 결정적이라면 청문회를 빨리 열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 현대빌딩으로 출근하며 불거진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힌 뒤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 현대빌딩으로 출근하며 불거진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힌 뒤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각종 의혹과 관련한 여야의 신경전이 더 거세지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야권은 21일 조 후보자에 대한 공세에서 나아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압박수위를 한껏 끌어올렸다.

반면 여권은 직접적 대응 보다는 인사청문회 준비에 주력하겠다는 입장이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조국 사태에 대해 결국 문 대통령이 책임져야 한다"면서 "조 후보자를 지명한 것은 문 대통령의 판단력이 국민 평균에 못 미쳤든지, 진영 논리에 눈이 어두워져 국민을 기만한 것 중 하나"라고 맹비난했다. 

그는 이어 "이런 부도덕한 사람을 개혁의 상징처럼 청와대 수석에 앉히고 장관까지 시키려는 정권에 국민은 분노하고 있다"며 "이번 사태만 봐도 문재인 정권은 결국 나라를 망칠 정권"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는 "문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조국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하고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죄드려야 마땅하다"고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조 후보자가 후보자 지위를 유지하는 일분일초가 대한민국의 치욕이고 국민의 아픔"이라면서 "조 후보자를 품으면 품을수록 이 정권의 침몰은 가속할 것이고, 자멸을 촉진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를 품으면 품을수록 정권의 침몰을 가속할 것이고, 더불어민주당이 조 후보자를 감싸 안으면 감싸 안을수록 자멸을 촉진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대표도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문 대통령의 취임사를 들으면서 '정권을 잡은 저 사람들이 경제와 안보는 무능할지 몰라도 그들이 평생을 외쳐온 평등과 공정과 정의의 가치만큼은 지킬 것이라는 순진한 기대도 해봤다"면서 "하지만 지금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제기되는 의혹들은 문 대통령의 평등, 공정, 정의가 가증스러운 위선이었음을 증명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유 대표는 "이 모두가 대통령의 책임이니 대통령은 지금 당장 국민의 물음에 답해야 한다"면서 "저런 사람을 법치의 수호자 자리에 앉히는 것이 대통령이 말한 평등이고 공정이고 정의냐"고 반문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지금 당장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고 그를 법의 심판대에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보수야권의 이 같은 공세는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논란과 의혹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이를 기회삼아 조 후보자는 물론 정부에 대한 비판 여론도 함께 조성하겠다는 의도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맞선 더불어민주당은 일단 조 후보자 인사 청문회를 빨리 개최하자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어떤 의혹이든 조 후보자의 설명을 들어야하지 않겠느냐"며 "인사청문회 대상이 줄줄이 대기 중인데, 이를 늦추려는 의도를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제가 있는 것은 인사청문회를 열어 따지는 되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정의당도 가세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라디오 인터뷰에서 "왜 청문회가 늦어지는지, 그런 점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며 "중요한 흠결이고 결정적인 것이라면 청문회를 빨리 열자"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윤 원내대표는 "한국당의 특성은 잘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까지 진흙탕 싸움으로 몰아갈 줄은 몰랐다"며 "(의혹의) 물량이 많으면 질이 좀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다만 윤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가) 보다 적극적이고 진정성 있게 해명할 것은 하는 등 구체적으로 (대응)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ar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