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인식개선부터 실무까지”… 日 수출규제 대응 구체화
교육부 “인식개선부터 실무까지”… 日 수출규제 대응 구체화
  • 박준수 기자
  • 승인 2019.08.09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중·고등학교 역사 교육 강화 실시
소재·부품·장비 분야 대학 인재 양성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교육부가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들을 실행해 나갈 방침이다.

교육부는 9일 ‘제11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마치고 올해 2학기 개학 즉시 초·중·고 역사 교육 활성화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를 위해 시·도교육청과의 협의를 통해 삼일절 기념 수업과 같이 학생들이 꼭 알아할 내용에 대한 계기 교육을 실시하고 동아리·캠페인 등 체험 활동도 진행할 방침이다.

아울러 동북아 역사 인식 제고를 위한 시민강좌를 개설해 역사서적 개발 및 보급에 나선다.

이외에도 한일 관계사 갈등 현안을 연구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동북아 역사 전문가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일본 수출규제 대응 방안으로 대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한 연계·융합전공 신설을 유도해 일본 수입 의존도가 높고 국내 기술력이 부족한 소재나 부품, 장비 분야의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의 협조를 이끌어내기 위해 이를 주요 재정지원사업 평가지표와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두뇌한국(BK21)사업 등 5개 부처에 18개 재정지원사업과 연계해 관련 인력을 최대한 신속하게 양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병역의무를 대체하는 전문연구요원제를 통해 소재나 부품 전문인력이 확보될 수 있도록 관련부처와 협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를위해 올해 연말까지 ‘이공계 분야 혁신인재 양성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사회장관회의는 일본 수출규제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사화관계부처 5개 부서 장관들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선 소재·부품·장비산업 분야 등 핵심인재 양성 계획과 동북아 평화·협력을 위한 역사교육 활성화 방안,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계기 기념행사 계획, 국내 관광 활성화 특별대책 등이 논의됐다.

[신아일보] 박준수 기자

wnstn0305@shinailbo.co.kr